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척추결핵 증상, 폐가 아닌 척추에 결핵이?

흔히 결핵이 폐에만 생기는 증상으로 알고 있지만 척추에도 결핵이 생긴다. 이름도 보통 폐결핵으로 명명을 하고 옛날에도 폐병으로 불렀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학은 위장, 뼈, 과절에도 발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척추결핵 증상은 폐결핵과 어떻게 다를까.


결핵으로 척추가 무너진다

척추결핵을 알 수 있는 증상은 폐결핵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는 감기 증상이다. 감기몸살 증상이 생기는데 이로 인해 독감을 의심하게 된다. 하지만 허리까지 아프다면 척추결핵도 한번 의심해봐야 한다. 감기로 오해하고 치료시기를 놓치면 위험할 수 있다.


결핵균


초기에는 발열과 전신피로, 식욕부진,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생긴다. 평범한 감기몸살로 오해할 수 있는 증상들이다. 그러나 척추결핵은 척추와 주변 조직의 염증을 유발해 허리통증을 유발한다. 심할경우 저리거나 참을 수 없는 허리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뼈와 디스크가 녹아내리기때문이다. 더 심해지면 하반신 마비까지 초래할 수 있다. 



만약 감기증상과 함께 허리 통증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의심을 해보고 병원을 찾아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봐야 한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진 노년층은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척추결핵은 초기 증상에 조기 발견되면 약물치료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다. 하지만 시기를 놓치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결핵이 다양한 장기에 걸릴 수 있다


호흡기를 통해 들어온 결핵균은 몸속에 잠복해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혈액이라 림프액을 타고 온몸으로 퍼져 감염을 일으킨다. 그렇기때문에 폐 이외에도 결핵이 걸리는 것이다. 이렇게 퍼진 결핵균이 척추에 자리를 잡으면 척추결핵이 된다. 



흔하지 않은 질병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폐 외외의 부위에 결핵이 발생하는 경우도 약 20%나 된다. 겨울에는 추위로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다. 결핵은 면역력이 떨어진 틈을 타 발병하므로 평소 잘먹고 꾸준한 운도을 해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무엇보다 의심증상에 대해서는 빠른 검사와 조치가 필요하다.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티움프로젝트 다른 포스팅 보기


- 결핵 잠복감염 증상이 없어 더 무섭다

- 비염 코 세척용 식염수 만들기 소금 맞추기 힘들 때

- 고기섭취 비만율 고지방 다이어트의 불편한 진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