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티움/영화 이야기

영화 패밀리 맨 현대판 크리스마스 캐롤의 스쿠루지

인생에서 중요한 건 무엇일까?

 

 

 

패밀리맨이라는 다소 이상한 제목의 영화다. 패밀리 맨이라니. 가족 남자? 가족을 가진 남자 정도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까? 맨이 붙어 히어로물이라고 생각한다면 착각. 로맨틱 코미디 장르라고 볼 수 있고 내용은 판타지스럽다. 그리고 전형적인 크리스마스 영화다. 패밀리는 남자에게 중요한 의미이다. 그리고 그것은 인생에 있어서 성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단어이다. 과연 이 남자에게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

 

남자가 보고 있는 것이 패밀리. 무엇을 생각할까?

사실 이 남자의 인생은 불쌍하지도 않고 불행하지도 않다. 오히려 누구나 부러워할만한 삶이다. 크리스마스에 일을 한다고? 스쿠루지 같다 생각하지만 이 남자가 그것이 행복이라면 그것이 잘 못 된것은 아니다. 영화는 아주 교과서적인 감동을 준다. 그래 저런 인생은 잘 못 된 거야? 가족 간의 사랑이 있다면 그것이 진짜 성공한 인생이지 라고 말한다. 그런 점에서는 어느 정도 공감하고 감동도 느낄 수 있다.

 

<순간의 선택이 두 사람의 인생을 바꿔 놓는다>

 

<돈 들어오는데 크리스마스 따위...>

주인공 잭은 성공을 위해서라면 크리스마스따위는 무시해버리는 고전 크리스마스 캐럴의 스쿠루지 같은 사람이다. 그것을 직원들에게도 강요한다. 물론 스쿠루지처럼 독하게 하지는 않지만 나름의 압박으로.

 

그런 이 남자에게 기묘한 일이 일어난다. 유령이 스쿠루지를 찾아갔듯. 영화에서는 누군지 캐릭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안 나오지만 천사 혹은 신? 어떤 사람을 우연히 만나게 되면서 일이 벌어진다. 그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놓는 혹은 살아온 인생을 부정하는 일이.

 

<참으로 어리둥절한 인생, 알고보면 모두 재미있는 인생>

그에게 있어서는 돈이 최고다. 사랑도 가족도 친구도 모두 필요없다. 어쩌면 돈으로 사랑도 살 수 있다고 생각할는지 모르겠다. 그렇게 살고 있으니까. 누군가에게는 부러운 인생일지도 모른다. 그런 그에게 일어난 일은 무엇을 일깨워주려는 걸까? 돈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는 걸까?

 

 

<이정도 딸램이면 성공한 인생일 듯>

가족을 알아가고 사랑을 알아가면서 그의 마인드는 바뀐다. 하지만 그에게 다시 찾아온 선택의 기로. 여전히 그는 돈이 있으면 더 행복해지리라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그는 가족을 선택하려 한다. 하지만 뭔가 일깨워주는 에피소드일 뿐 이건 환상일 뿐이다. 그렇다면 현실에서는?

 

그는 이제 다른 선택을 하려고 한다. 진짜 사랑을 찾는. 크리스마스따위라고 생각했던 것은 모두 제쳐두고 이제 일 따위라고 생각이 바뀐 듯하다.

 

영화를 보면서 드는 의문점. 그의 선택으로 사실 본인도 성공하고 여자도 성공했다. 그런데 그것이 불행일까? 

 

결과는 대부분의 로맨스 코미디가 그렇듯이 해피엔딩인 듯 보인다. 자세히 나오지는 않지만. 다시 사랑을 하고 가족을 만들고 할 수 있다. 어쩌면 환상보다 이게 더 큰 행복일지도 모른다 둘 다 성공한 인생이고 다시 사랑을 하게 되니까. 오히려 이 선택이 더 옳은 길 아니었을까? 영화를 보고 '그래 역시 가족이지'라고는 생각하지 못하겠다. 영화의 결말이 그렇게 만든다. 오히려 환상이 깨어나지 않았다면 그런 교훈을 얻으며 끝나지 않았을까? 재미는 있지만 교훈을 주는 데는 실패.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러브 액츄얼리-크리스마스에 사랑을 못했다면 이 영화를...

크리스마스에는 '나홀로 집에'라는 깨지지 않을 것 같은 아성을 깨뜨린 영화가 바로 '러브 액츄얼리'다. 아마도 이 영화를 본 사람들은 대부분 몇 번씩 본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꼭 찾아봐서가

tioom.tistory.com

 

 

크리스마스 트리의 유래 언제부터 나무에 장식한걸까?

도대체 왜 장식을 하게 된 걸까? 크리스마스 하면 떠오르는 것, 예수, 산타클로스, 눈 등... 그리고 반드시 들어가는 것이 크리스마스트리다. 크리스마스가 가까워지는 12월쯤이 되면 예외 없이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