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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도로포장이란?

우리나라에서 도로포장을 할 때 자체 포장설계법이 없어 미국의 포장 설계법을 획일적으로 적용해 사용했다. 그런데 이 도로포장은 우리나라의 기후와 환경에 맞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 우리나라처럼 사계절이 뚜렷해 여름에 극단적으로 덥고 겨울에 극단적으로 추우면 도로의 파손이 더 많아지게 된다.


이에 우리나라의 사계절 기후 특성을 반영한 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이 활용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10년간 연구를 통해 개발한 것이다. 이는 2011년부터 적용중이다. 한국형 도로포장법 적용으로 도로포장 수명은 2001년 대비 2015년에 7.6년에서 12.1년으로 1.6배가 늘어나고 도로포장 비용도 연간 840억원이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형 도로포장으로 도로수명이 늘어나니 재포장의 기간이 길어지게 된다. 그래서 포장 비용도 절감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도로의 현장 계측 자료에 근거한 역학적, 경험적 설계방법으로 과학적 개념이 강화된 방법이다.



미국 방식과 다른 점은 지속적으로 교통, 환경 자료 등을 축적해 설계의 신뢰도를 높이고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준을 개선하는 것이다.교통, 환경에 따라 설계의 변화가 생기나 기존에 획일적인 두께로 포장 하던것을 상황에 맞게 설계하여 두께를 줄일 수 있었다. 이것으로도 도로포장 비용의 절감을 가져올 수 있었다. 



2011년부터 적용해왔으니 한국형 도로포장법에 대한 데이터도 그동안 많이 쌓였을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그동안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설계법의 정확도를 더욱 높인 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을 올 하반기에 내놓을 예정이다.



기후가 계속 변화하고 도로교통 환경도 변하기때문에 현재 잘 맞는 한국형 도로포장법이더라도 지속적인 데이터의 분석과 이에 따른 변화와 재개발이 필요하다. 현재 교통부는 이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와 진행을 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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