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생활, 정보

맛있는 과자 고르는 방법

과자가 더 거기서 거기? 모르시는 말씀

 

 

요즘 과자들은 다 맛있긴 하지만 과자를 먹다 보면 그래도 맛의 차이가 느껴지는 것이 있다. 카피 제품이 흔하기 때문에 서로 비교가 가능한데 비슷하지만 어딘가 다르다. 어떤 건 맛있고 어떤 건 별로인 경우가 있다. 도대체 맛의 차이는 어디서 오는 걸까? 맛있는 과자를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초콜릿이 들어간 맛있는 과자

초코칩이 들어간 쿠키나 초콜릿이 입혀진 거나 초코잼이 들어간거나 하는 다양한 과자들이 있다. 초콜릿을 첨가하거나 베이스로 하거나 하는데 이 종류에서 맛의 차이를 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초콜릿이다. 그냥 이름이나 모양을 보고 초콜릿이 들어갔구나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초콜릿을 비슷한 가짜가 들어가 있다.

 

<코코아매스만 들어가 있는 건 초콜릿이 아니다>

 

<코코아분말, 가공버터, 합성향료 짝퉁 재료 종합과자>

 

따라서 진짜 초콜릿이 들어간 과자여야 더 맛이 있다는 얘기다. 물론 과자가 설탕 많이 넣어 달면 더 맛있게 느껴지기는 하지만 거기에 더해 좋은 재료의 풍미가 더해져야 깊은 맛이 날 수 있다. 그렇다면 진짜 초콜릿과 가짜 초콜릿을 어떻게 구분해야 할까?

 

<코코아매스와 코코아버터가 같이 들어가야 진짜 초콜릿이고 맛도 있다>

 

이런 식품들은 모두 성분표기를 하게 되어있다. 성분표기를 자세히 보면 어떤 것이 좋은 재료를 사용했는지 알 수 있다. 우선 초콜릿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초콜릿는 카카오 콩을 가공해서 만든다. 카카오 콩을 볶은 뒤 갈아서 만든 카카오 매스와 지방 성분만으로 만들어진 카카오 버터를 혼합하고 설탕을 첨가해 만든다.

 

<보통 수입과자에 코코아매스와 코코아버터가 들어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핵심은 카카오 매스와 카카오 버터 그런데 초콜릿 과자 중에 성분을 잘 들여다보면 카카오 버터가 안들어안 들어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특히 국내 과자. 알려진 뒤로 들어간 것이 많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눈속임이 많다. 카카오 버터 대신에 다른 경화유를 사용한다. 카카오 버터가 안 들어간 건 사실 초콜릿이라고 할 수 없다.

 

<아무것도 안들어있는 과자 실질적으로 밀가루랑 설탕>

버터가 들어가 있는 과자

또하나 맛을 판가름하는 재료는 버터인데 집에서 빵이나 과자를 만들면 거의 버터를 사용하지만 버터는 비싸다. 그래서 대체제로 마아가린을 사용하거나 버터향만 첨가를 한다. 소량이라도 실제 버터가 들어가고 안 들어가고의 차이는 크다. 이것도 과자의 표시성분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

 

<이름에 버터가 들어있다고 다 버터가 들어가는 건 아니다>

진짜 버터가 들어간 건 버터라고 표기가 되어있다. 물론 시중에 파는 과자에 100% 버터가 들어가지는 않는다. 그외에 제품들이 들어가는데 아예 버터 표기가 안된 건 버터가 안 들어간 거다. 이것도 맛의 차이가 확연하다. 가짜 버터에 유의해야 한다. 마아가린, 버터향 첨가, 팜유 등 버터 대용품들이 많이 들어갈수록 맛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가공 버터는 진짜 버터가 아니다>
<진짜 버터가 들어있다 조금이기는 하지만. 조금이라 버터향도 넣는다>
<가공버터, 마가린, 코코아분말. 달기만 하고 향도 맛도 없다>

그럼 진짜 버터는 뭘까? 이건 시중에서 버터를 구입할 때도 마찬가지인데 진짜 버터는 순수하게 우유만으로 만든다. 성분이 우유 100%인지 확인해보면 된다. 국내에 버터라고 나온 것들을 보면 버터라고 이름 붙여진 것도 마아가린을 섞은 것도 있고 버터 비슷하게 만든 것도 있다. 버터가 몇% 들어갔는지 보면 된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https://tioom.tistory.com/1790

 

밀가루가 다 똑같지 않다고? 강력분, 중력분, 박력분 차이

강중박? 나눠서 뭐하게? 빵이나 면을 만들 때 사용하는 밀가루는 밀을 갈아서 만든 가루다. 다양한 음식에 사용되는 중요한 식재료로 빵이나 면 외에도 전, 제과, 심지어 수프를 만들 때도 사용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