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생강 효능 효과 그리고 부작용

먹기 껄끄럽지만 이렇게 좋다니

생강은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다재다능한 식재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 효능들은 과학적 연구와 전통적인 의학적 지식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우리나라는 김치에도 생강이 들어가고 알게 모르게 많이 먹고 있습니다.

 

생강 효능


1. 소화 개선

요즘 외국의사들이 한국인들은 생각을 먹어야 한다는 짤이 올라오고는 하는데, 진저롤 건강보조식품 홍보를 떠나서 생강은 소화를 촉진하고 위장 장애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식품 소화를 돕고, 구토 및 메스꺼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면역 시스템 지원

생강에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합니다. 감기 및 기타 감염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염증 및 통증 완화

생강은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관절염 및 근육통과 같은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4. 혈당 조절

생강은 혈당 수준을 안정화시키고 인슐린 민감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당뇨병 및 대사 이상에 대한 예방적 조치로 유용할 수 있습니다.


5. 혈액 순환 개선

생강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심장 질환 및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구연산 감소

생강은 식품 소화를 촉진하고 구연산의 생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연산이 좋은 부분도 있지만 많을 경우 PH농도가 증가하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구연산 감소효과로 관절 건강을 개선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해열 효과

생강은 체내 열을 조절하여 발열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열성 질환 및 열중증으로 인한 불쾌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8. 스트레스 및 우울 완화

생강은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향기는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차로 꾸준히 마실 경우 아주 도움이 됩니다. 생각을 직접 우려도 되지만 요즘에는 분말 형태로 된 것도 많이 나와서 편하게 생강차를 마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들은 생강을 다양한 요리에 사용함으로써 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량으로 섭취할 때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존의 의학적 상담을 통해 개별적인 건강 상태에 따른 적절한 섭취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생강 부작용

생강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재료이지만, 과도한 섭취 또는 개별적인 반응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화 장애

소화에 도움이 되는 생강이지만 신기하게도 과도한 생강 소비는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매운 성분이 소화관 조직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소화성 궤양이나 역류성 식도염 등 소화계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과도한 생강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2. 혈액 응고 억제

생강은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성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혈액 희석제나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생강 섭취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3. 알레르기 반응

생강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특히 생강의 향이나 맛에 반응하는 경우가 있으며, 피부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워낙 종류가 많고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만의 기준으로 판단하는 게 좋습니다.

 

4. 혈당 수준의 변동

생강은 혈당 수준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혈당 조절제를 복용하는 당뇨병 환자는 생강의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혈당 수준의 급격한 변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임신 및 수유 중 주의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과도한 생강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생강은 고량으로 복용할 경우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유산이나 조산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6. 약물 상호작용

생강은 약물 대사를 변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혈압 강하제, 항응고제, 항우울제 등과 함께 복용할 때 약물의 효과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양의 생강을 섭취하고, 개인의 건강 상태 및 복용 중인 약물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의사나 영양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우리가 일상에서  생강을 그렇게 다량으로 섭취할 일은 많지 않습니다. 많이 먹는다고 해봐야 설탕을 바른 편강 정도인데 이것도 우리나라에서는 그리 즐겨 먹는 간식은 아닙니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https://tioom.tistory.com/1996

 

딸기 효능 10가지 부작용 5가지

적당히 먹으면 건강에 좋은 제철 과일 딸기는 맛과 향이 좋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과일이다. 엄밀히 말하면 채소지만 요즘은 과채류로 분리한다. 그렇면 딸기를 많이 먹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