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딸기 효능 10가지 부작용 5가지

적당히 먹으면 건강에 좋은 제철 과일

딸기먹는 장면

딸기는 맛과 향이 좋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과일이다. 엄밀히 말하면 채소지만 요즘은 과채류로 분리한다. 그렇면 딸기를 많이 먹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 딸기가 몸에 좋은 이유 딸기 효능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1. 항산화 작용
딸기의 가장 중요한 효능은 항산화 작용이다. 딸기의 안토시아닌은 혈액 안에 녹아들어 온 몸을 돌아다닌다. 이렇게 다니며 문제를 일으키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나트륨,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어 혈류의 흐름을 좋게 해준다. 또 혈전의 생성을 막아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딸기가 함유한 펙틴은 혈관벽을 넓혀 혈액순환을 돕기때문에 고혈압이나 뇌종중,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뇌 기능 강화
안토시아닌 성분은 뇌 혈류량을 향상시키고 염증을 줄여주는데 이는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피세틴 단백질도 알츠하이머의 염증 작용을 억제하여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다. 딸기는 두뇌 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이다.


3. 피부 미용
과일과 야채가 피부미용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딸기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만들어준다. 또 딸기에 함유딘 엘라그산 성분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탱탱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4. 항염증 효과
딸기는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다. 체내 염증은 여러 질병의 근원이 되는데 딸기의 항염증 작용은 관절 건강을 지키고 만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5. 소화 개선
딸기도 다른 채소류와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변비 예방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반응형


6. 면역력 강화
딸기에는 비타민 C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여러 감염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7. 눈 건강
딸기에는 눈 건강에 중요한 비타민 A와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눈 영양제의 핵심 성분으로 시력을 보호하고 노화로 인한 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8. 혈압 조절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라면 딸기의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체중 관리
딸기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10. 뼈 건강
딸기에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좋은 딸기의 효능. 그런데 아무리 좋은 것도 과유불급. 딸기를 많이 먹게 되면 부작용은 없을까? 과도한 딸기 섭취로 인한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1. 복통 및 설사
딸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속이 냉한 사람이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와 같은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2. 알레르기 반응
알레르기는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간혹 딸기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다. 이는 피부 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딸기를 섭취시 이런 증상이 생긴다면 주의하는게 좋다.


3. 잦은 소변
딸기는 천연 이뇨제로 작용하여 소변을 많이 내게 한다. 적절한 이뇨작용은 좋지만 과도한 섭취로 인해 소변이 지나치게 잦아지면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4. 식욕 감소
딸기는 칼로리가 낮지만 흔히 설탕을 찍어먹는 경우가 많다. 이럴경우 당분이 많아 칼로리가 높아지며 과도한 섭취로 인해 식욕이 감소할 수 있다. 가급적 설탕없이 먹는 것이 좋다.


5. 식도 염증
딸기의 소화가 잘되는 식품이지만 간혹 씨앗이 작고 딱딱하여 예민한 사람들은 소화기관에 자극이 올 수 있다. 또 과도한 섭취로 인해 식도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부작용들이 있지만 과도한 섭취가 아니면 우려할 수준은 아니다. 따라서 과도한 섭취를 피하고 딸기를 적당한 양으로 섭취하면 건강에 아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암예방 컬러푸드 녹황색 채소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선정한 암에방 컬러푸드가 있다. 이 컬러푸드에는 라이코펜이나 플라보노이드 등의 파이토케미컬이 들어있다. 이 컬러푸드는 우리가 흔히 녹황색 채소라고 부르는 것들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