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타이레놀 효능 부작용 6가지

타이레놀 효능은 두통 해소만 있나?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이라는 주요 성분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진통제 및 해열제다. 다양한 의약품 브랜드에서 카피약으로 판매되고 있는 일반 의약품이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중추 신경계에서 작용하여 통증 및 열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두통에 먹으면 바로 효과가 나타날 정도로 좋다. 타이레놀의 주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진통 효과

아세트아미노펜은 중추 신경계에서 통증 전달을 억제하여 진통 효과를 나타낸다. 주로 가벼운 통증, 두통, 근육통, 관절통 등을 완화하는 데 사용되는데 위에 언급했듯이 특히 두통 환화에 탁월한 타이레놀의 효능이 있다.

 

2. 해열 효과

타이레놀의 효능은 해열작용도 있는데 체내의 열을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열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열이 오르는 경우, 감염이나 염증으로 인한 발열을 감소시킴으로써 환자의 편안함을 증진시켜 준다.

 

3. 염증 및 염증성 질환의 관리

아세트아미노펜은 주로 염증을 직접 완화시키는 효과는 없다. 염증을 감소시키는 NSAIDs(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와는 다르게 염증을 직접적으로 억제하지는 않지만, 통증 및 열을 줄이는 효과로 염증성 질환의 증상 관리에 도움을 줄 수는 있다. 그래서 염증의 치료가 아닌 관리라 할 수 있다.

 

4. 종양 호전 및 기타 항암 치료의 보조제로 사용

타이레놀의 효능은 종양이 생겼을 때 호전 시 발생하는 통증 및 발열을 완화하고, 항암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관리에 사용될 수 있다. 이 역시 직접적인 치료는 아니고 보조제의 역할로 사용한다.

 

5. 소아 및 임부 여성의 통증 및 해열 관리

타이레놀은 일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의 사용이 제한될 수 있는 소아 및 임부 여성에서 통증 및 해열을 관리하는데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다. 타이레놀은 일반 의약품으로 그 안전성이 검증됐다. 그러나 사용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6. 만성 통증 관리

아주 심하지 않은 만성적인 통증, 특히 관절염이나 근육통과 같은 상태에서도 일시적인 통증 완화를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이 역시 관절염 등의 치료제는 아니다.

 

타이레놀은 다양한 형태로 시장에 나와 있으며, 액체, 정제제, 캡슐 등 상황에 따라 맞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타이레놀은 특정한 증상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며, 일반의약품이기는 하나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히 사용되어야 한다.

반응형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사용되고 부작용도 덜 하기는 하지만, 과도한 섭취나 장기간 사용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아래는 타이레놀의 부작용에 대한 상세한 설이다.

 

1. 간 손상, 간 독성

타이레놀의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은 과도하게 복용하면 간에 부담이 가해질 수 있다. 특히, 권장 용량을 초과하거나 지속적으로 과다 섭취할 경우 간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간손상은 심각한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권장 용량을 엄격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 흔히 약사들이 주는 주의 중 하나는 술과 함께 먹지 말라는 것이다. 과다한 알코올 소비와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은 함께 사용될 때 간독성이 증가할 수 있다. 알코올과 아세트아미노펜은 간에서 동시에 대사 되므로 함께 사용 시 간에 부담이 커질 수 있다.

 

2. 알레르기 반응

일부 개인은 타이레놀의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다. 특히 피부 발진, 가려움증, 부종,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알레르기 부작용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3. 소화기계 이상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은 소화기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소화기계 관련 증상으로는 구역, 소화불량, 구토, 복통 등이 포함될 수 있으니 반드시 복용 용량을 지키는 것이 좋다.

4. 혈액 합성 저해, 혈압 상승

타이레놀을 대량으로 섭취될 경우 철분의 흡수를 저해할 수 있다. 이는 만성적인 고용량 섭취 시에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장기로 복용할 때는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또 흔하지는 않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혈압 상승과 관련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5. 신장 손상

고용량이나 장기간 사용 시에는 신장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있다. 특히,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쉽게 구할 수 있는 의약품이지만 의사와 상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6. 임신과 출산에 대한 주의

대부분의 약들이 그렇지만 임신 중 타이레놀의 사용은 의사 지시에 따라야 한다. 과다한 사용은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임신 초기에 사용 시 기형의 위험이 증가할 수도 있다. 모든 약물과 마찬가지로, 타이레놀을 사용하기 전에는 의사와 상의하고 권장 용량을 지켜야 한다. 또한, 다른 의약품과의 상호작용 및 개인의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사용해야 한다.

비교적 안전하다고 알려진 타이레놀도 이런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권장 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의문이 생기거나 가벼운 부작용이라도 발생한다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https://tioom.tistory.com/1909

 

한방 3대명약 공진단 경옥고 우황청심원 효능

신선이 되어볼까? 우리가 익히 들어서 알고 있는 한약 중 한방 3대 명약이라는 것이 있다. ​공진단, 경옥고, 우황청심원(혹은 우황청심환)이다. 이름이 잘 알려져 있는 이유는 한약방에서 지어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