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한방 3대명약 공진단 경옥고 우황청심원 효능

신선이 되어볼까? 

 


우리가 익히 들어서 알고 있는 한약 중 한방 3대 명약이라는 것이 있다. ​공진단, 경옥고, 우황청심원(혹은 우황청심환)이다. 이름이 잘 알려져 있는 이유는 한약방에서 지어서 먹는 것이 아닌 양산 제품으로 나와 있기 때문이다. 물론 한약방에서 지어주기도 한다. 가격은 사 먹는 제품보다 상당히 비싸지만.

 


이 약들은 옛날부터 황제나 고위 관료들을 위한 보약으로 이용되었다. 귀한 약재를 사용하여, 어떤 병을 치료하기 보다는 전반적으로 몸의 기운을 돋우고 보강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다. 처방전이라기보다는 보편적인 약이 되어 누구나 먹을 수 있지만 모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고 부작용을 겪는 사람도 있으니 체질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원래 한방에서는 같은 약이라도 체질에 따른 처방이 중요하다. 

 

한방 3대명약

1. 경옥고 효능
동의보감의 4,010개 처방 중에서 제일 먼저 언급된 것이 경옥고다. 자양강장제로 흰머리가 검어지고 빠진 치아가 다시 나는 약으로 소개되어 있다. 한마디로 회춘을 부르는 약. 장복을 하면 좋다고 알려져 있다. 27년을 먹으면 300살을 살고 64년을 먹으면 500살을 산다고 동의보감에 나와있다. 하지만 옛날 왕 중에는 이 정도까지 길게 먹은 왕들은 없나 보다. 이만큼 살지 못했으니.

 

<시중에 파는 경옥고 패키지에 이렇게 적혀있다>


중국 원나라의 시조인 쿠빌라이 칸이 즐겨 먹었다고 한다. 그러나 쿠빌라이 칸도 500살까지는 못 살았다. 원기회복과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며 허약체질이나 기력이 쇠해졌을 때 먹으면 좋다고 알려져 있다. 만성피로나 기억력 감퇴에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징기스칸의 손자 쿠빌라이 칸>


경옥고는 인삼, 생지황, 백복령, 벌꿀 네 가지 약재가 들어가고 인삼은 소음인에게 좋은 효과가 있는 약재다. 위장기능을 원활하게 해 공복감을 줄여준다. 폐암, 심장질환, 피로회복,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회춘약이니만큼 노화 개선 효과가 있다.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데 임산부의 산후조리에 좋고 피부에 생기를 주며 기미도 없어진다고 한다. 갱년기 장에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한방 최고의 약재 인삼>


알려진 부작용으로는 인삼이 맞지 않는 체질일 경우 발진, 두드러기 등이 증상이 일어날 수 있고 생지황의 경우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구토, 설사 등의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위장이 약한 사람은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2. 공진단 효능
공진단은 보약의 대표 격인데 중국 황실에 바쳐진 명약 중 하나다. 원기를 회복시켜주고 스트레스로 상한 간 기능을 회복시켜 준다. 노화를 막아준다. 한방 명약들의 공통된 효능 중 하나는 회춘이다. 100가지 질병을 막아준다고 하는데 선천적으로 허약한 체질을 타고났어도 공진단을 먹으면 하늘이 내린 생명의 원천 기운을 굳건하게 만들 수 있다고 적혀있다. 역시 조금 과장된 듯하지만 그만큼 좋다는 말일 것이다.

 


공진단은 당귀, 산수유, 사향, 녹용이 들어간다. 사향노루의 사향과 녹용은 아주 비싼 약재다. 그래서 공진단은 가격이 높다. 일반 보약을 지을 때도 녹용이 들어가고 안 들어가고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난다. 

 

<사향은 어마어마하게 비싼 재료>


찬 기운은 위로 올리고 열을 아래로 내려준다. 심장과 신장의 균형을 이뤄주는데 불의 성질을 가진 심장은 양기가 나오고 물의 성질을 가진 신장은 음기가 나온다. 이의 균형을 맞춰주는 효능이 있다. 빈혈, 만성 소모성 질병, 임포텐스 등에도 쓸 수 있다. 머리를 너무 많이 사용해 두통이 생길 때 사용해도 효과적인데 그러기에는 타이레놀보다 너무 비싼 감이 있다. 

<두통엔 타이레놀이 제일 잘 듣던데...>

 


3. 우황청심원(우황청심환) 효능
아마 3대 명약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우황청심원일 것이다. 우황청심환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는데 환은 중국에서 사용하는 명칭이고 동의보감에는 원으로 되어있다. 가장 유명한 광동제약에서 나온 이름도 우황청심원이다.

 


우황청심원은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것처럼 일반인들이 흔히 먹는 것이기도 하다. 특히 심장이 뛰거나 긴장되는 자리에 가기 전에 우황청심원을 많이 먹는다. 이는 우황청심원에 신경안정제의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효능으로는 뇌졸중, 고혈압, 두근거림, 정신불안, 자율신경실조증, 중풍, 인사불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예전에는 중풍 전조 증상, 흥분 상태의 신경정신 질환, 열을 내리는 응급처치 약으로 사용했다.

 

<드라마 미생에서 청심원을 안먹고 PT를 해 긴장하는 장면이 나온다>


태조 이성계가 죽기 전에 마지막으로 복용한 약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는 말년에 왕자의 난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피폐해 있었다. 경옥고나 공진단과는 다르게 치료제의 성격이 강하다. 우황, 사향, 용뇌, 서각, 대두황권 등 30종류의 약재가 사용되며 일부가 빠진 형태로 다른 약에 비해 저렴하게 약국에서 일반 약품으로 구입할 수 있다. 

 

<말년에 자식땜에 골치 좀 아펐던 태조 이성계>


일반의약품이지만 자주 먹으면 손발이 붓거나 경련이 일어나고 근육 마비가 올 수도 있다. 일반적인 정신과 신경안정제처럼 과하게 먹으면 너무 안정되어 심한 졸음이 오거나 정신이 몽롱해질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https://tioom.tistory.com/1828

 

타이레놀 효능

효과 빠른 두통약 맞아! 개인적으로 오랫동안 두통을 달고 살았었다. 심리적인 것이었는데(관련 포스팅 http://tioom.tistory.com/11) 그때마다 먹었던게 타이레놀이다. 보통은 두통이 있을 때마다 약국에 가서..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