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티움/영화 이야기

영화 모아나 폴리네시아를 배경으로 한 탈공주, 탈러브 애니메이션

난 공주가 아니야!

 

 

<모아나 오피셜 트레일러>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영화 모아나. 2016년 작이다. 국내에는 이런저런 유명 영화들에 밀려 조금 늦게 2017년에 개봉했다. 디즈니의 새로운 여성상에 대한 행보를 잘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중 하나인데 이 영화의 특징은 백인이 아닌 유색인종이 주인공이 아니라는 것, 러브스토리가 없다는 것, 공주가 아니라는 것. 공주 부분이 좀 애매하기는 한데 소규모 부족 추장의 딸. 어떻게 보면 공주라고 할 수도 있지만 주인공인 모아나가 아예 대사를 친다. "난 공주가 아니야!"

 

 

모아나는 폴리네시아인이다. 배경이 된 폴리네시아는 오세아니아의 일부이며, 아오테아로아(뉴질랜드), 하와이 제도, 이스터섬을 잇는 지역이다. 이 곳에는 1000여 개의 섬들이 모여있는데 폴리네시아란 이름이 그리스어의 '많은 섬'이라는 뜻에서 왔다. 섬 지역이므로 당연히 항해술이 발달했는데 모아나의 중요한 소재이기도 하고 내용도 폴리네시아 신화를 배경으로 각색했다.

 

<공주 신분이지만 공주를 거부한다
<물을 다루는 능력은 아니고 교감능력>
<조력자도 여자>
<떠나고 싶으면 떠나야지>

 

디즈니의 애니답게 영상미와 음악이 인상깊은데 특히 바다의 표현은 3D 그래픽이 얼마나 발전했는가를 보여준다. 캐릭터는 애니인데 바다는 실사. 어떻게 보면 가장 디즈니스럽고 안전하게 흥행공식을 따라 애니를 만들었다고 볼 수도 있는데 그럼에도 진취적인 여성 히어로와 고난을 극복하는 주인공은 봐도 봐도 공감하게 되는 요소다. 이 흔한 소재를 만들 때마다 스토리와 캐릭터로 차별화시키고 있다.

 

<귀여운 돼지가 뭐좀 할 줄 알았는데...>
<잔인하지만 귀여운 악당들>

 

 

 

어떻게 보면 모아나 캐릭터는 여성 히어로 중에서도 최상급이다. 능력면에서 엘사처럼 넘사벽 재주가 있는 건 아니지만 남성 캐릭터로 나오는 마우리를 설득하고 다그치고 야단치고 용기도 주고 하면서 조종(?)한다. 그는 반인반신의 캐릭터인데도. 이 영화에 왕자는 조연으로도 나오지 않는다. 이제 디즈니에는 더이상 백마 탄 왕자는 필요 없는 듯하다. 관객들도 그런 이야기는 식상하기도 하고. 물론 어린아이들은 아니겠지만.... 사실 아이들에게 그런 고정적인 성역활의 공주 왕자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좋지 않을 듯하다.

 

<반인반신이라도 모아나 한테는 안된다고>

 

그런 의미에서 모아나는 여자 아이들에게 좋은 애니메이션이다. 보통 만화영화가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과 용기를 준다고 하지만 전통적인 왕자를 기다리는 공주 이야기는 별로 그렇지는 못한 것 같다. 딸을 가진 부모님들이 이런 애니메이션을 같이 본다면 교육적으로도 좋을 거라 생각한다. 물론 아들에게도 좋다. 그리고 어른끼리 봐도 꽤 재미있게 볼 수 있다. 만화는 애들이나 보는 거라는 고정관념만 없다면.

 

<역시 반인반신이라 전투력은 있는 듯>
<바람계곡의 나우시카가 생각났어...>

 

영화 내내 주인공이 용기를 북돋우기 위해 스스로 외쳤던 말이 있다. 내가 누군지는 스스로 규정한다. 그래서 이 말은 스스로 운명을 개척해 나가는 사람들에게 참 좋은 말인 것 같다.

난 모투누이의 모아나야!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https://tioom.tistory.com/363

 

소서노 두 개의 나라를 세우다

대박을 터뜨린 주몽이라는 드라마에 나와 이름이 잘 알려진 소서노. 흔히 소서노를 두개의 나라를 세우는데 공헌한(하나는 남편을 도와 하나는 자식을 도와) 위대한 부인이자 어머니로 생각한다. 하지만 난 소서노..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