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 티움/삶의 지혜

의약품 검색, 모양으로 약 이름 찾기 가능한 약학정보원

약 모양만으로 알 수 있어?

 

 

가끔 보면 집에 있는 약이 무슨 약인지 알고 싶을 때가 있다. 시간이 지나 조제한 약의 봉투가 없어졌을 때 무슨 약이었는지 생각도 안 나고 약 모양만 보고는 어떤 건지 알 수가 없을 때. 또 가정상비약 상자와 설명서가 없어져 약 이름만 알고 있을 때 등. 이때 모양으로 약 이름을 찾거나 의약품 검색을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 바로 약학정보원이다. 이곳에서는 국내 의약품 정보들을 상세히 검색할 수 있다. 

 

<보통 요즘 약은 케이스가 없어도 속포장 뒷면에 이렇게 써있다>

위에 보듯이 약의 속 케이스에도 저렇게 이름과 용도가 써 있는데 이름만 쓰여 있는 경우도 많다. 케이스나 설명서가 없으면 뭐에 먹는지 알 수가 없다. 이때도 약학정보원을 찾으면 의약품 검색을 할 수 있다.

 

일단 약학정보원 사이트에 접속을 한다. 주소는 http://www.health.kr

 

 

약학정보원

 

www.health.kr

 

처음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메인 페이지의 왼쪽에 모양으로 약 찾기 창이 있다. 이곳에 가지고 있는 약 모양을 하나씩 찾아서 입력하면 모양으로 약 이름 찾기가 가능하다. 혹시 약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있는데 혹시 내가 가지고 있는 약의 색을 빨간색이라고 봐야 하는지 갈색으로 봐야 하는지 모를 때가 있다. 그러나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빨간색을 선택하면 빨간 계열이 다 선택된다. 불안하면 비슷한 색을 여러 개 선택하면 된다.

 

 

이것보다 좀 더 자세한 옵션으로 선택하려면 상단 메뉴의 의약품식별 > 식별 검색으로 들어가면 된다. 모양으로 검색하는 건데 펼쳐진 메뉴에 더 구체적으로 검색할 수 있다.

 

 

메뉴로 들어가면 이렇게 약에 써있는 식별 문자를 적는 칸이 나온다. 앞뒤로 쓰여 있는 경우 두 개 다 적어주면 되는데 오른쪽 식별 도우미를 보면 방법을 자세히 알 수 있다. 제형은 약이 만들어진 형태, 모양은 어떤 도형 모양인지를 선택하면 되고 제품명이나 회사명을 알면 더 자세히 검색이 되지만 모양만으로도 기본적으로 검색이 다 된다. 색상과 분할선까지 정보를 자세히 넣을수록 좋다.

 

 

메인 페이지에 있는 것과 다르게 마크 검색이라고 있는데 회사 마크나 이모티콘 등으로도 검색이 가능하다.

 

 

감기 때문에 조제해 온 약 중 하얀색 알약을 예시로 검색해보자.

 

 

 

이렇게 내용을 모두 채워 넣는다. 식별 문자는 앞뒤로 있는 건 아니지만 두줄로 있어서 위아래로 모두 넣었다. 제형과 모양, 색상, 분할선까지 모두 선택한 후 검색을 누른다.

 

 

약 이름이 나왔다. 써스펜8시간이알서방정. 맞을까?

 

 

약봉투를 확인해보니 일치한다.

 

 

이 사이트의 좋은 점이 의약품 정보를 자세히 검색할 수 있다는 거다. 검색된 약의 사진을 클릭해보면 간단한 약의 스펙이 나온다. 제일 하단에 보면 식별정보, 제품 정보, 제품설명서 아이콘이 보인다. 여기를 클릭하면 좀 더 자세한 약 정보를 알 수 있다.

 

 

먼저 식별정보를 눌러보면 의약품의 자세한 식별정보가 나온다. 하지만 일반인들에게는 그다지 유용하지는 않은 정보.

 

 

제품정보를 클릭하면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나온다. 이것도 뭐 일반인들에게는 그닥...

 

 

3번째의 제품설명서가 유용한데 이건 약상자 안에 들어있는 제품설명서와 같은 내용이 PDF 파일로 보인다. 사용법, 효과, 부작용 등 일반 약품 설명서와 동일한 정보가 들어있다.

 

 

모양으로만 검색할 수 있는 건 아니고 이름이나 회사명 등 정보를 알고 있을 경우 의약품 상세검색으로 좀 더 다양하게 검색해 볼 수 있다.

 

 

복약정보는 어떻게 복용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검색해준다.

 

 

약의 성분명으로도 약들을 검색해볼 수 있다. 이렇게 의약품에 대해 자세히 검색해보고 싶을 때 약학정보원을 이용해 유용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타이레놀 효능

효과 빠른 두통약 맞아! 개인적으로 오랫동안 두통을 달고 살았었다. 심리적인 것이었는데(관련 포스팅 http://tioom.tistory.com/11) 그때마다 먹었던게 타이레놀이다. 보통은 두통이 있을 때마다 약국에 가서..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발행 글을 구독하기, 네이버, 페이스북, 트위터, RSS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