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티움/영화 이야기

영화 터미널 - 실화도 극적, 각색도 극적

우리도 가끔씩 터미널에 갇혀있다

영화 터미널. 톰 행크스, 무엇보다 캐서린 제타존스 주역의 영화다. 물론 톰 행크스가 이야기의 주다. 프랑스 공항에서 있었던 이란인 메르한 카르미 나세리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었는데 실화는 영화보다 훨씬 더 오래 공항 터미널에 머물렀다. 무려 18년. 하지만 모티브를 얻었을 뿐 실화와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다. 딱 스티븐 스필버그 감성으로 만든 영화. 동화 같은 이야기다. 그러나 아동스럽지는 않고 감동이 있고 주인공 빅터를 영화 보는 내내 응원하며 보게 된다.

<나만 갈 곳을 잃은 느낌의 이 포스터가 참 좋다>

이런류의 영화를 상당히 좋아하는데 장르가 아니라 악인이 등장하지 않는 영화다. 선악 대결을 통해 이야기의 극적 긴장감을 주는 것이 문학의 기본인데 안 그런 작품들이 종종 있다. 물론 여기에 주인공 빅터를 적대시하는 인물이 나오기는 한다. 공항의 보안국장 프랭크 딕슨. 그러나 그도 진정한 악인은 아니다. 자신의 출세를 위해 골칫거리인 빅터를 몰아내려 하지만 그리 악랄하지는 않다.

<가야할 곳은 어디지?>
<적응력 갑>

빅터가 미국을 방문한 이유부터 상황, 결말까지 모두가 동화스럽다. 그러나 실화처럼 몰입이 된다. 빅터에 감정이입이 되고 내가 경험하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톰 행크스의 연기. 그가 연기하면 너무나 자연스럽게 주인공이 된다. 심각한 연기, 코미디 연기 모두 가능한 그는 이런 어리숙한 듯 하면서도 진지한 연기가 너무 잘 어울린다(다른 연기도 잘하기는 하지만...). 빅과 포레스트검프에서와 같은 캐릭터. 

 

<말이 안통해도 친화력 갑>
<이런 사랑도 있어야지>

심각한 선악대결이 없어서 그런지 영화는 자극적이지 않고 잔잔하다. 마치 밥을 먹는 듯한. 곱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난다. 곱씹어 볼수록 생각이 들게 만들고 다시 보면 더 좋다. 이런류의 영화들은 세월이 지나서 보면 더 빠져들고 생각할게 많아진다. 나이를 먹어갈수록 다른 맛으로 다가오는 영화.

<절대 악은 아니야>
<예쁨 뿜뿜 캐서린 제타존스>
<역시 인간관계를 잘하는게 중요>

또 하나의 볼거리는 역시 캐서린 제타존스. 다만 알아야 할 것은 여기서 캐서린 제타존스는 전혀 섹시하게 나오지 않으니 그걸 기대하면 안된다. 그냥 여자여자하고 예쁜 캐릭터. 빅터가 사랑에 빠지는게 이해가 간다. 결국 빅터는 갈 곳을 잃었지만 터미널에서 인간관계도 하고, 일도 하고, 사랑도 하고, 인생의 모든 것을 한다. 그러니 터미널에 갇혀 갈 곳을 잃어도 희망을 가지시라 삶은 어디에서든 계속된다. 인생이 극적인 것은 새로운 일들이 계속 생기기 때문이다. 어디에서든... 그걸 우리가 못 찾을 뿐.

 

 

 

- 티움 프로젝트 글을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RSS에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