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하수오 효능 5가지 흰머리가 검어질까?

하수오 먹으면 정말 머리가 검어져?

하수오는 약재로 흔히 적하수오 백하수오로 나눈다. 하지만 이건 편의상 이렇게 하는 것이고 두 식물이 먼 친척이기는 하지만 좀 다르다. 흔히 건강식으로 먹는 백하수오를 하수오로 잘 못 알고 있지만 진짜 하수오는 적하수오다. 적하수의 원래 명칭이 하수오다. 마디풀과 닭의덩굴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덩굴식물로 중국이 원산이다. 고대 의학서에 정력제로 알려져 있다. 

약재로 사용하는 하수오의 덩이 뿌

백하수오는 하수오와 과가 다른데 원래 이름은 백수오. 하수오가 마디풀과인데 비해 백수오는 박주가리과다. 하수오는 고구마 같은 덩이뿌리이고 백수오는 뿌리 자체가 굵다. 이름에서 보이듯이 색에서 차이가 나고 맛도 다르다. 그런데 왜 이름이 적하수오 백하수오가 됐을까? 백수오를 하수오와 연관 짓기 위해서 백하수오라 부르게 되었고 원래 하수오였던 것을 구분 짓기 위해 적하수오로 부르게 되었다. 따라서 여기서 이야기하는 하수오는 적하수오다. 인터넷상에서 백하수오를 하수오라고 하는 잘 못 된 정보도 많이 있다.

하수오 

 

하수오의 효능은 무엇일까?

1. 정력제

아마도 남자들이 가장 좋아할 효능겠지만 정력이 사실 성기능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원기회복에 좋다고 알려져 있고 중국 고대 의서나 황제내경, 동의보감에도 기력 회복에 좋은 약재로 알려져 있다. 이는 하수오에 있는 레시틴 성분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 레시틴은 영양제로도 있고 이걸 먹고 효과를 본 사람들이 많은데 혈액순환을 좋게 만든다. 혈액순환이라는 것은 모든 건강의 기본이다.

2. 흰머리를 검게, 탈모 예

이것이 가장 하수오를 유명하게 만든 효과인데 흰머리를 검게 만들고 탈모를 방지한다는 효과다. 하수오라는 이름도 이것에 기인하는데 춘추시대 하공이 흰머리 때문에 고민하다가 하수오를 먹었는데 하(何)공의 머리(수-首)를 마치 까마귀(오-烏)처럼 검게 만들었다고 하여 하수오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다. 실제 하수오 때문에 검어진 건지 다른 것에 기인한 건지는 확인할 수 없으나 하수오에 다량 함유된 게르마늄은 인체의 저항성을 높여주고 산소를 공급해 모근 인자를 자극한다고 한다.

 

3. 신장과 간을 강하게 한다

동의보감에서 신장은 모발의 기능에 영향을 준다고 하는데 이를 통해 탈모를 방지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간기능도 좋아지게 만들어 피로도 줄여주고 피부를 윤택하게 만들어준다. 결국 정력이나 탈모, 흰머리 예방 등이 모두 신장을 강하게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4. 빈혈과 만성변비에 효과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제거하고 조혈과 순환작용을 촉진해 빈혈과 불면증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여성의 생리불순도 치료하고 출혈때문에 생긴 빈혈에도 효과가 좋다. 심신을 안정시켜 신경쇠약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몸이 건강해지니 마음도 건강해지는 것은 당연.

5. 무릎통증

허리와 무릎 등 관절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나이 먹어서 생기는 무릎 통증에도 효과가 있다.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염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고 병세를 호전시킨다고 한다.

결국 건강 보조식품이나 약재라는 것이 다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어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장기의 기능을 원활하게 만드어주면 면역력도 생기고 노화방지나 피부에도 좋아지는 것이다. 

 

 - 티움 프로젝트 발행글을 구독하기, 네이버, 페이스북, 트위터, RSS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