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생활, 정보

냉장고 위에 전자레인지 올려놔도 될까? 오해와 진실

올려 말어? 진실을 말해줘!!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전자레인지를 냉장고 위에 올려놔도 되느냐에 대한 질문이 많이 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답변도 다양하다. 누구는 된다고 하고 누구는 안된다고 한다. 풍수지리를 들먹이는 황당한 답변도 있다. 그럼 진실은 뭘까? 냉장고 위에 전자레인지를 올리는 것에 대해 옳고 그름을 따져보자.

 

<냉장고위에 전자레인지를 올리면?>

 

보통 일반가정에서는 전자레인지를 냉장고위에 올려놓고 사용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가정집 냉장고가 사람 키 이상으로 크기 때문이다. 이렇게 사용하는 곳은 사무실이나 원룸의 1인 가구에서 사용하는 작은 냉장고의 경우다. 공간이 작기 때문에 냉장고 위에 전자레인지를 올린다. 냉장고 위에 전자레인지가 그렇게 잘 맞을 수가 없다. 마치 거기 전자레인지를 올리라고 만들어 놓은 것처럼.

 

<이거 세트 아니야?>

 

 

인터넷의 답변들

 

1. 풍수학적으로 안 좋다?

냉장고는 냉기 전자레인지는 열기를 뿜어내므로 열기와 냉기가 상충해 안 좋은 기운을 내뿜는다는 답변이다. 믿거나 말거나. 이런거를 믿는 사람이라면 안올리는 것이 좋다. 이로 인해 기분이 나뻐지고 기분이 나쁘면 안좋은 일이 생기고 그러면 전자레인지를 냉장고에 올렸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것이기 때문이다.

 

<냉장고 위가 과연 명당인가 아닌가? - 영화 명당>

 

하지만 안 믿는 사람이라면?

그럼 이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비과학적이다. 냉장고는 냉기를 만들어내지만 그걸 만들어내기 위해 열을 내는 기구다. 이는 마치 마음이 차가운 사람을 냉혈동물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사실이 아닌 말이다. 전자레인지도 열을 뿜어내는 기구가 아니다. 열을 뿜어낸다면 전자렌지 중 오븐 겸용인 경우다.

 

<도대체 열이 얼마나 나길래>

반응형

2. 전자레인지의 열이 냉방력을 떨어뜨린다?

전자레인지가 직접 열을 내지는 않지만 안에서 데워진 열이 전자렌지 환풍구를 통해 바깥으로 배출된다. 이 열로 인해 냉장고의 안이 차가우니 냉방 기능이 떨어진다는 말인데 그런 냉장고라면 고장 난 거다. 그럴 일 없다. 아이스박스도 그 정도 단열은 된다.

 

<냉장고도 열냄>

 

가동되고 있는 냉장고의 뒤쪽과 옆쪽을 만져보면 어마어마하게 열이 난다. 냉장고는 24시간 켜놓기 때문에 종일 열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런 이론이라면 그 열로 인해 냉장고 안에 얼음이 다 녹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이 답변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3. 전자레인지의 전자파가 냉장고의 회로를 파손시킨다

전자레인지가 전자파가 아주 많이 나오는 제품이기는 하지만 냉장고 위에 전자레인지가 있어도 냉장고의 회로 기능 이상을 주지는 않는다. 계속 틀어놓는 것도 아니고 그정도 전자파라면 상관없다. 전자파는 전자렌지 사용할 때뿐 아니라 사방에 널려 있다. 냉장고를 그 정도에 고장 나도록 허술하게 만들지는 않는다.

 

<그 정도면 사용금지 해야...>

전자레인지도 냉장고도 그 정도 전자파는 충분히 차폐되도록 만들어져 있다. 그리고 오해하고 있는 것이 전자레인지뿐 아니라 대부분의 전자제품에서는 전자파가 나온다. 

 

<그래서 어쩌라고?!>

 

그럼 무조건 올려도 돼?

결론은 올리고 사용해도 된다. 다만 주의할 점은 전자레인지의 무게가 무거울 경우 냉장고에 변형이 올 수도 있다. 냉장고 자체가 작기때문에 아주 무거운걸 올릴 수 는 없다. 그러나 전자렌지 정도는 괜찮다. 그마저도 걱정되면 냉장고 위에 합판 하나 정도 깔고 올리면 된다. 업체에서도 올려놓고 사용해도 상관없다고 한다.

 

<이렇게 따로 놓는게 제일 좋긴 하다>

 

전자레인지가 순간 사용전력이 높으므로 냉장고와 같은 콘센트를 사용할 시 다운 가능성도 있지만 이것도 요즘 주택에서는 드문 일이다. 냉장고 위에 전자레인지가 있으면 작동할 때 진동으로 인한 전자레인지의 내구성에 영향도 있을 수 있다고 하지만 이 마저도 요즘 냉장고 진동이 그리 크지 않고 전자레인지 내구성도 그리 약하지 않다. 다만 안 올릴 수 있으면 안 올리는 것이 좋다. 모든 전자제품은 쌓아놓도록 설계된 것이 아니므로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 그렇게 하는 것이 좋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내용 보강 된 포스팅>

 

냉장고 위에 전자레인지 올릴지 말지 고민 해결

누가 그래? 올리면 안 된다고? 인터넷에 있는 정보들은 틀린 경우가 많이 있다. 그중 하나가 냉장고 위에 전자레인지를 올려놔도 되는지에 관한 것이다. 누구는 올려도 된다고 하고 누구는 안된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