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모유 성인병 예방 효과, 모유 수유가 산모에게 좋은점

모유가 좋다는 건 이미 여러 연구결과에 나와있다. 모유는 아이에게 여러모로 도움을 주는데 아이뿐 아니라 모유를 수유하는 엄마에게도 도움이 된다. 그 중 하나가 성인병 예방이다. 모유가 성인병 예방에 좋다는 것은 아이가 자랐을 경우에 해당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는데 산모의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진 것이다.




  모유와 성인병의 상관 관계 연구


아이에게 1년 이상 모유를 먹인 여성은 성인병 위험이 최대 30%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림대의대 동탄성심병원 소아과 심영석 교수팀의 연구결과이다. 출산여성 4천724명을 대상으로 모유 수유 기간과 대사증후군의 상관성을 관찰한 결과 이런 결론을 도출해 냈다.



대사증후군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등의 성인병 위험요인이 한꺼번에 찾아오는 상태다. 연구팀은 조사 대상자를 모유 수유기간에 따라 4개 그룹으로 나눴다. 5개월 미만, 6~11개월, 12~23개월, 24개월이다. 이 그룹들의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도를 비교했는데 모유 수유 외에 대사증후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모두 보정했다.




이 결과 3그룹에서 5개월 이하 모유 수유 그룹보다 수축기 혈압 상승 위험이 최소 22%에서 최대 33%까지 낮았다. 혈당은 12개월 이상 모유를 수유한 그룹에서 상승이 억제되는 효과가 관찰됐다. 개월수가 높을 수록 혈당상승도 더 많이 억제 되었다. 



모유 수유 합산기간이 24개월 이상인 그룹에서는 중성지방 수치 상승도 24% 줄었다. 중성지방은 혈관벽에 쌓여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동맥경화, 급성심근경색, 뇌졸증 등을 유발한다. 이 연구결과 12~23개월은 5개월 미만 그룹보다 대사증후군 위험도가 27%, 24개월 이상은 30% 감소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모유 수유가 성인병을 예방하는 이유

 

모유 수유는 산모의 신진대사와 인슐린 감수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된다. 또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지단백질(HDL)의 혈중수치를 높이고 복부에 지방이 덜 쌓이게 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모유를 먹이면 하루 500cal 정도의 열량이 소모하여 체중을 줄이는 데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런 효과들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성인병 예방 외의 모유 수유 장점


아이를 낳은 연예인들이 원래 모습으로 브라운관에 복귀하는 모습을 보고 리포터가 비법을 물으면 모유수유를 했다는 답변을 흔히 들을 수 있다. 물론 모유 수유 만으로 그렇게 되지는 않았겠지만 아이를 낳기전의 몸으로 복귀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이야기는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이다. 



모유 수유는 산모에게 또 다른 이점이 있다. 자궁수축을 돕는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자궁이 더 빨리 원래의 크기로 돌아갈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또 칼슘대사를 촉진시켜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유방암, 난소암, 자궁내막암에 걸릴 확률을 낮춰준다고도 알려져 있다. 



모유수유를 하면 임신이 되지 않는 다는 이야기를 들어 봤을 것이다. 실제 모유 수류를 하는 동안은 배란이 다시 시작되는 것을 지연시켜 다음 번 임신까지 간격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폐경기 전 유방암에 걸릴 확률도 떨어뜨린다.




  모유 수유를 잘 하기 위해서는?


모유 수유를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산모의 건강이 중요하다. 균형잡힌 영양소를 섭취하여 질 좋은 모유가 잘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기와 생선 등 동물성단백질 외에도 콩, 두부 등 식물성단백질을 골고루 섭취 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산후조리의 대표 음식으로 꼽히는 미역은 요오드가 풍부하고 칼슘과 철분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고 부종을 없애준다. 유선 흐름이 좋지 않을 경우 모유 양이 부족하거나 유방염이 생길 수 있다. 이럴 땐 조개나 흰살 생선을 넣고 끓인 미역국이 유선 흐름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모유가 잘 나오게 하기 위해서는 수분 섭취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산후 부기때문에 물 마시기를 꺼려 하는데 수분이 부족하면 변비와 탈수 증상이 생겨 오히려 몸에 더 안 좋다. 하루에 필요한 수분 섭취량을 꼭 섭취하는게 좋으며 물 이외에 단백질이 풍부한 두유 등도 좋다. 수분 섭취는 모유 수유를 위해서도 좋지만 신진대사를 도와 몸의 회복도 빨라지게 하고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티움프로젝트 다른 포스팅 보기


- 키 유전자 키의 비밀

- 남성 전업주부 성 역할의 구분이 없어진다

- 식욕억제방법 부담없이 식사량 줄이는 법 3가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