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뇌에 좋은 음식 10가지

균형잡힌 식사와 영양가 있는 음식물들을 섭취하는 것은 몸에 중요하다. 몸에 좋은 음식에 뇌에도 좋은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뇌에 좋은 특별한 음식들이 있다. 두뇌건강을 위한 특별한 음식물은 무엇일까? 아래 소개하는 음식들은 두뇌 건강을 향상시키고 뇌 활동을 돕는 것이 입증된 음식물이다. 





  뇌에 좋은 음식 10가지


1. 굴 - 두뇌 건강을 위한 좋은 음식


굴은 흔히 정력에 좋다고 소문이 난 음식이다. 소문일 뿐 아니라 실제로 정력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다. 그런데 굴은 뇌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굴은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지만 해산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굴 섭취가 뇌에 아주 좋다. 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연은 정신을 또렷하게 유지하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치매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아연과 철분은 집중력 향상과 기억력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아연과 철분이 결핍되면 기억력 상실, 집중력 저하, 또 신체 기능에도 영향을 준다.




2. 곡물 - 모든 통곡물들


우리가 흔히 먹는 곡물 종류들도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하얗게 정제된 것보다는 통곡물들이 좋다. 통밀, 배아현미, 오트밀, 통곡물 빵, 보리 등의 곡물에는 엽산 함량이 높다. 이것은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고 뇌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또 이 곡물들은 티아민으로 가득한 비타민 B6을 함유하고 있다. 티아민은 기억력을 향상 시켜준다. 연구에 의하면 기억상실은 60대 후반에서 70대 초반에 급격히 증가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이런류의 곡물이 좋다고 한다.





3. 차 - 가테킨의 보고


여기서 말하는 차는 커피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녹색이나 검은 차, 다시말해 녹차나 홍차를 말한다. 차에는 카테킨이 풍부한데 이 성분도 두뇌에 유익하다. 많은 생각을 할 때 쉽게 피곤해지거나 기분이 우울해진다면 카테킨이 부족한 것이다. 카테킨은 당신의 마음을 신선하고 바른 기능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정신적 피로를 해소해주고 긴장을 풀어 준다. 녹차가 홍차보다 더 좋기는 하지만 둘다 좋은 차다. 이른 아침에 마시면 두뇌 활동에 도움을 준다.





4. 달걀(계란) - 기억력에 도움을 주는 음식


나이가 들면 뇌가 수축하기 시작한다. 이는 노화에 대한 자연스러운 현상인데 달걀은 이런 과정을 늦추는데 두움을 준다. 달걀에 들어있는 레시틴과 비타민 B12의 성분이 이런 역할을 한다. 비타민 B12는 알츠하이머 병에서 볼 수 있는 뇌 수축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달걀의 필수지방산도 도움이 되며 노란자에 있는 콜린은 뇌세포를 만들어주는 중요한 성분이다. 콜린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하루 1~2개의 달걀은 뇌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 





5. 카레 - 두뇌를 자극


매콤한 카레는 두뇌를 신선하게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카레의 주성분인 쿠루쿠민은 노화를 방지하고 기능을 유지하는 항산화 물질로 가득차 있다. 이 산화 방지제는 몸의 노화 뿐 아니라 두뇌의 손상도 막아주고 라디칼 반응과 싸운다. 라디칼 반응은 몸 내의 염증이나 다른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또 당뇨병과 심장 질환도 막아준다. 그렇다고 매일 먹을 필요는 없다. 매달 약간의 카레를 먹는 것 만으로도 뇌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





6. 베리 - 뇌에 좋은 열매 음식


요새 00베리, 00베리 하면서 딸기류의 열매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 이 역시 뇌의 건강에도 좋은 음식이다. 블루베리는 운동능력 향상과 학습능력도 향상시킨다.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두뇌에 가장 좋은 베리라고 알려져 있다. 블랙베리, 블루베리, 라스베리 등의 대부분의 열매는 뇌 기능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다. 매일 이 열매들을 섭취하면 뇌의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 딸기종류는 슈퍼 과일로 불리기도 한다. 사실 야채종류지만... 이들에 들어있는 피세틴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기억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좋은 건 맛있다는 것이다. 


 




7. 견과류와 씨앗류 - 입이 심심할 때 좋은 뇌에 좋은 음식


입이 심심하면 과자등을 먹는데 이것보다는 견과류나 씨앗류의 음식을 섭취하면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 특별히 한종이 아니라 모든 견과류는 좋다. 땅콩, 헤이즐넛, 캐슈, 아몬드, 호두, 피캔, 호박씨, 해바라기씨 등 모든 먹을 수 있는 견과류와 씨앗들이 몸과 뇌에 좋은 음식이다. 견과류와 씨앗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 엽산, 비타민 E, 비타민 B6 등이 들어있다. 이 모든 영양소는 기억력을 더 좋게 만들어준다. 특히 오메가3와 오메가6는 천연 항우울제로 뇌의 활동에 도움을 준다. 또 일부 씨앗과 견과류에는 티아민과 마그네슘이 풍부해 인지능력과 뇌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8. 녹색 채소 - 잎이 많은 채소들


양배추, 케일, 시금치 등의 잎이 많은 녹색 채소는 뇌에 탁월한 영양을 공급한다. 다만 아이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 다는 것이 문제인데 아이들의 뇌 건강에 좋은 음식이니 먹이는 것이 좋다. 이 채소들은 비타민 B6, B12 및 엽산 성분으로 가득차 있다. 기억력을 회복하고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한다. 또 이 채소들은 철분함량이 높다. 철분은 신체 활동을 촉진시켜준다. 뽀빠이가 시금치를 먹으면 힘이 나는 이유다. 채소들은 두뇌에 좋은 음식이다.





9. 물고기 - 고기를 먹어야 한다면...


생선을 먹는 것은 뇌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등푸른 생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메가3. 이것은 다양한 측면에서 신체에 매우 유익한 것으로 알려진 지방산이다. 일주일에 한번 생선을 섭취하면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위험을 크게 낮춘다고 알려져 있다. 이 지방산은 뇌의 뉴런을 코팅하는 효과가 있어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산으로 부터 보호를 해준다. 또 오메가3는 뇌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해서 기억력을 돕고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뇌 기능에 도움을 준다. 





10. 초콜릿


초콜릿을 먹으면 이가 썪는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초콜릿의 안좋은 역할을 하는 것은 설탕이고 초콜릿은 아주 좋은 식품이다. 초콜릿이나 코코아는 뇌에 좋은 음식이다. 코코아 파우더 2~3숟가락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이 녹차나 적포도주의 항산화물질보다 훨씬 강한 것으로 밝혀졌다. 플라보놀이라는 코코아에서 발견되는 주요 산화방지제는 뇌로의 혈류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이 성분은 밀크초콜릿이 아닌 다크초콜릿에 많이 들어있다. 따라서 초콜릿을 먹으려면 다크초콜릿을 먹는 것이 좋다.  




뇌에 좋은 음식들을 적었지만 역시 과유불급. 무엇이든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몸에 좋은 것이 뇌에도 좋은 음식이므로 균형잡힌 영양식을 골고루 섭취하면 뇌에 전반적으로 도움이 된다. 


- 티움 프로젝트 글을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RSS에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