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도 뭘 먹어야 한다고?

장염에 좋은 음식이라고는 했지만 사실 장염증상이 생긴 후에는 음식을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먹을 수도 없습니다. 먹기만 하면 위아래로 다 쏟아 낼테니까요. 장염은 장의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설사,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을 겪게 되는 아주 고통스러운 질병입니다.

 

소화기계 염증으로 아무것도 먹을 수 없는 상황이지만 그렇다고 전혀 안먹으면 영양부족이나 탈수가 되기 쉽습니다. 이럴 때는 몸에 부담을 주지 않아 소화기계를 효과적으로 쉬게 하고 염증을 완화하면서도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장에 부담을 덜 주면서 장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알아보겠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은 다양한 영양소와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개별 음식들

1. 바나나

바나나는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며, 포타슘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장염 환자에게 추천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다이어트식으로도 많이 먹는데 설사로 인한 전해질 손실을 보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2. 흰쌀죽

흰쌀죽은 소화가 잘 되고, 위와 장에 부담을 주지 않아 장염이 있을 때 좋은 선택입니다. 장염뿐 아니라 환자들은 이 죽을 많이 먹습니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해서 물에 쌀을 잘 불려서 부드럽게 끓여주면 되며. 소금이나 간장을 약간 첨가하여 간을 해도 좋습니다.

3. 구운 사과

사과를 구워 먹는다는 것이 우리나라에서는 좀 낯설기는 한데 사과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 건강에 좋지만, 생사과는 장염에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과를 구워서 먹으면 소화가 더 쉬워지며 장염 환자에게 권장됩니다.

4. 요거트

요거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여 장 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도와줍니다. 하지만, 설탕이 많이 들어간 요거트는 피하고, 플레인 요거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평소에 요거트를 먹으면 설사를 하는 장이 예민한 사람은 거르는 것이 좋습니다.

5. 감자

감자는 소화가 잘되고, 포타슘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장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감자는 굽는 것보다 삶아서 부드럽게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수프 형태로 만들어먹어도 좋습니다.

6. 흰 빵

섬유질이 많은 식품은 장에 좋지만 장염이 있을 때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이럴 때는 섬유질이 적은 흰 빵 같은 식품이 좋습니다. 소화가 쉽고, 탄수화물로 에너지를 제공해 줍니다.

 

반응형

장염에 좋은 포괄적인 음식 종류

1. 밥과 국물 요리

장염 환자에게는 소화가 쉬운 음식이 중요합니다. 밥과 국물 요리는 소화기계를 효과적으로 휴식시킬 수 있으며 영양분을 공급해 줍니다. 밥은 흰쌀밥이나 현미밥을 선택하고, 국물 요리는 가벼운 채소 수프나 죽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벼운 단백질 음식

장염 환자는 소화가 어려운 지방이나 육류보다는 가벼운 단백질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닭 가슴살, 토피, 연어 등은 소화가 쉽고 영양가도 높아 장염 환자에게 적합한 선택입니다.

3. 부드러운 과일과 야채

과일과 야채는 장염 환자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섬유질이 많은 과일이나 야채는 소화에 어려움을 줄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과일과 야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바나나, 복숭아, 양배추, 당근 등이 소화에 좋은 선택입니다. 양배추나 당근은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4. 유산균이 함유된 식품

장염은 장 내의 유익한 세균의 밸런스가 깨지는 것이기 때문에 유산균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요구르트 외에, 치즈, 김치, 깍두기 등은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어 장염 환자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단 김치 종류는 너무 맵지 않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건강한 지방

장염 환자는 유익한 지방을 섭취해야 합니다.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생선 등은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장염 환자에게 유익한 지방입니다.

장염이 있을 때는 위와 장에 무리를 주지 않는 음식들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음식들 외에도, 충분한 수분 섭취는 물론, 몸 상태와 증상에 따라 적절한 음식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또한, 장염 환자는 가벼운 식사를 여러 번 나눠 먹는 것이 좋습니다. 큰 양의 음식을 한 번에 섭취하면 소화에 부담이 되므로 작은 양을 여러 번 섭취하는 것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장염 환자는 개인의 상태에 따라 식이요법을 조절해야 합니다. 음식에 대한 개별적인 특이 반응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음식을 섭취한 후의 반응을 주의 깊게 관 장염이 지속되면 전문의와 반드시 상의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https://tioom.tistory.com/767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겨울에 왠 식중독?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감염의 주의를 요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날씨가 추워지면서 노로바이러스 감염으로 추정되는 식중독 의심환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흔히 식중독은 여름에 걸리는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