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5가지, 복용법

꿀 빠는 거네

 

프로폴리스는 벌이 꽃의 수액과 나무 등에서 모아 만든 물질로, 벌들이 둥지를 만들 때 사용하는 자연의 수지입니다. 오랫동안 다양한 문화에서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과학적으로도 그 효능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이 물질은 다양한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중 주요 성분으로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플로보노이드, 비타민, 미네랄 등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는 다양한 항균, 항염,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의학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 주요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균 작용: 프로폴리스에는 항균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와 플로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다양한 병원체의 성장을 억제하고 항균 효과를 발휘하여 감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항염 작용: 프로폴리스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염증을 유발하는 생리작용을 억제하고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구강 내 염증 질환, 예를 들어 구내염이나 치주염과 같은 질환의 치료에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로 인한 구취제거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항산화 작용: 프로폴리스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노화를 예방하고 다양한 만성 질환의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강화: 프로폴리스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감염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고 자연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하여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의 방어 기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5. 상처 치료: 프로폴리스는 상처 치료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항균 및 항염 작용 덕분에 상처 치료 과정을 촉진하고 상처 부위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다양한 형태로 시장에 나와 있으며, 보통 입안에서 사용되는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나 프로폴리스 입안정 등의 형태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섭취 시 주의할 점도 있으므로, 복용 전에는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대체로 안전하게 사용되지만, 몇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프로폴리스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 발진, 가려움증, 발진, 호흡곤란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프로폴리스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의료진과 상의해야 합니다.


2. 위장 장애: 프로폴리스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 장애나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구연산이나 아세트산과 같은 화학 물질이 들어있을 수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3. 혈액 응고: 프로폴리스는 혈액 응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혈전 형성을 촉진하여 혈전이나 혈전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혈액 응고 관련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프로폴리스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4. 약물 상호 작용: 프로폴리스는 약물의 흡수율을 변경시킬 수 있으며, 특정 약물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응고제나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프로폴리스와의 상호 작용에 대해 의료진과 상담해야 합니다.

5. 어린이와의 사용 주의: 어린이가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나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1세 미만의 영아에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권장 용량을 지켜야 하며, 약으로 복용할 경우 처음 사용하실때는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개별적인 알레르기 반응이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자신의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는 벌꿀 형태로 먹기도 하지만 다양한 형태로 시장에 나와 있으며, 일반적으로 입안에서 사용되는 스프레이나 입안정, 캡슐 등의 형태로 복용됩니다. 아래는 프로폴리스를 복용하는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1.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일반적으로 입안용 스프레이는 입안 내부에 직접 뿌려 사용합니다. 보통 하루에 몇 번씩 사용하며, 제조사의 권장 용량을 따라야 합니다. 스프레이의 사용 방법은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 사용 설명서를 참고해야 합니다.

2. 프로폴리스 정: 알약 형태로 일반적으로 입안에서 녹여 먹거나 삼켜서 사용합니다. 제조사의 권장 용량에 따라 하루에 몇 번씩 사용하거나,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프로폴리스 캡슐: 프로폴리스가 캡슐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복용 방법은 일반적으로 다른 보충제나 영양제와 마찬가지로 캡슐을 물과 함께 삼키는 것입니다. 제조사의 권장 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4. 액상 프로폴리스: 일부 제품은 액상 형태로 제공되며, 이를 물과 혼합하여 섭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제조사의 권장 용량을 따라야 합니다.


프로폴리스의 복용량은 개인의 상태나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처음 복용하는 경우에는 제조사의 권장 용량을 준수하고, 필요에 따라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용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를 복용하기 전에 가능한 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https://tioom.tistory.com/2006

 

당근 효능 7가지, 부작용, 먹는 방법 당근 라페

당근이 몸에 이렇게 좋으니 먹어야지 당근은 다양한 영양소와 건강에 좋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요즘 건강관련 프로그램에는 매일 먹어야할 3가지가 사과, 양배추, 당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