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

젊어진다는 전설이 있었던 구기자

 

구기자는 주로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양 국가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식재료 혹은 약재료로, 그 효능과 영양가가 널리 알려져 있다. 어릴 적 봤었던 전설의 고향이라는 TV프로그램에 이 구기자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던 적이 있다.

 

어떤 사람이 마을을 지나는데 젊은 아줌마가 나이가 많이 든 노인을 회초리로 때리고 있었다. 패륜이라 생각하고 말렸는데 알고 보니 이 아줌마가 노인의 엄마. 엄마는 구기자를 꾸준히 먹었다는 얘기인데 이야기 상에서는 구기자나무의 뿌리가 마을 우물까지 뻗쳐서 그 물을 먹은 마을 사람들이 절어졌던 것.

 

구기자는 어떤 성분이 있길래 이런 전설이 생겨났을까? 구기자의 주요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구기자 효능

 

1. 면역 강화

구기자는 비타민 C, 폴리페놀, 카로틴 등 다양한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신체를 활력 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 간 건강

간에 미치는 효능이 있는 것ㅇ로 알려진 구기자는 간 기능을 지원하고 간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피부 개선

비타민 C와 다양한 항산화 성분은 피부 건강을 증진시키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마도 전설의 고향에 나왔던 회춘에 대한 효능은 이 부분이 아닐까 싶다.

 

4. 눈 건강

루테인과 제아잔틴 같은 카로틴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성분인데 구기자에 많이 들어있다. 이 성분들은 눈에서 시세포가 밀집된 황반을 구성한다.

 

5. 소화 개선

구기자의 효능에는 소화를 잘되게 하는 것이 있는데 이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구기자 부작용

 

1. 과다 섭취 시 설사

구기자가 소화를 잘 시키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기계에 영향을 미쳐 설사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무엇이든 적당한 것이 좋다.

 

2.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구기자에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처음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한데 어떤 음식이든 처음 접할 때는 알레르기 부작용을 주의하는 게 좋다.

 

3. 임신 중 섭취 주의

임산부는 꼭 이 경우가 아니라도 음식이나 약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임신 중인 여성은 구기자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과다한 섭취는 임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구기자 먹는 방법

 

1. 과실 형태의 생으로 섭취

신선한 구기자는 생으로 섭취할 수 있다. 단, 알레르기 반응을 방지하기 위해 씻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건조된 구기자

보통 판매되는 구기자를 보면 건조된 형태가 가장 많은데 이것은 여러 가지로 응용이 가능하다. 건조된 구기자는 간식이나 차 등으로 손쉽게 섭취할 수 있다.

 

3. 구기자 차

가장 잘 알려진 방식이 구기자 차를 통해 먹는 방법이다.  구기자를 끓인 물에 넣어 차를 달여서 마시는데 일반적인 섭취 방법이기는 하지만 꽤 오래 끓여야 하는 단점이 있다.

4. 조림이나 볶음

구기자를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여 조리할 수도 있다. 구기자를 볶아서 먹기도 하는데 물에 우려서 먹기도 하고 구기자밥을 만들어서 먹기도 하는 등 다양한 음식에 적용하여 영양을 높일 수 있다. 볶을때는 기름을 넣지 않고 볶는다.

 

5. 건강 음료에 추가

스무디, 주스, 요거트 등 다양한 음료에 구기자를 추가하여 맛과 영양을 높일 수 있다. 분말을 내서 넣거나 즙을 내서 첨가할 수 있다.

 

구기자는 다양한 형태로 섭취 가능하며,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섭취하면 많은 효능과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음식이든 마찬가지지만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의 건강 상태 및 의학적인 조언을 고려하여 구기자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딸기 효능 10가지 부작용 5가지

 

딸기 효능 10가지 부작용 5가지

적당히 먹으면 건강에 좋은 제철 과일 딸기는 맛과 향이 좋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과일이다. 엄밀히 말하면 채소지만 요즘은 과채류로 분리한다. 그렇면 딸기를 많이 먹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