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스포츠 상식 티움/정치

통일이 필요한 이유 된다면 장점과 단점

통일에 대한 찬반이 있지만 여전히 통일이 필요한 이유

우리는 남북이 분단되어 있어 늘 통일에 대한 열망이 있다. 하지만 워낙 분단이 오래되다 보니 반대하는 입장도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도 여전히 통일이 된다면 단점보다는 장점들이 많이 있다. 그것이 통일이 필요한 이유인데 통일이 된다면 어떤 장점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남과 북의 통일이 이루어지면 다음과 같은 좋은 점들이 있을 수 있다.

1. 평화와 안정

우리는 휴전중으로 여전히 군사적 충돌의 위험이 존재하는 상태다. 통일이 되면 이런 위험이 줄어들기 때문에 평화와 안정이 확보될 수 있다. 더 이상 북에서 로켓을 쏘아 올리거나 도발행위에 대해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 군사력도 지금처럼 비 정상적인 육군 편중에서 벗어나 더 효율적으로 군대를 운용할 수 있게 된다.

 

2. 경제적 발전
통일은 한반도 경제 통합을 가능케 하고 남한의 기술력과 자본, 북한의 자원을 이용해 경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또 평화와 안정이 오므로 해외 투자유치도 더욱 활발해질 수 있다. 북한에는 아직도 개발할 땅과 자원이 많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개발로 경제적 번영이 가능해진다.

 

3. 문화 교류

통일 되면 남북한 간의 문화 교류가 지금과는 비교가 될 수 없을 정도로 활성화되어 다양성이 증가한다. 서로의 문화를 보존하면서 발전시켜 나간다면 문화 발전은 물론 관광 사업에도 도움이 된다. 현재 우리의 역사에서 고구려와 고려의 상당 부분 문화유산들은 북한에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다양성이 증가될 수 있다.

 

4. 인권 개선

현재 북한에서는 인권 침해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것은 국제 사회에 큰 우려를 낳기도 한다. 통일은 북한 주민들의 인권을 개선시키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물론 민주적인 통일을 하고 민주 정부가 들어섰을 경우에 가능한 일이다.

 

5. 국제 지위 강화

통일된 한반도는 국제적으로 더 강력한 입장을 가지게 된다는 다양한 연구 보고들이 있다. 국토도 넓어지고 자원도 많아지고 인구도 증가한다. 그래서 주변 국가들이 통일에 대해 적극적인 찬성을 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일본은 우리의 통일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국력이 커지는 것이 자신들에게 좋을 리 없기 때문이다

 

6. 가족 재결합

북한과 남한 사이의 가족들이 통일로 인해 재결합할 수 있게 된다. 많이 돌아가시기는 했지만 남과 북에는 6.25 때 헤어진 많은 이산가족들이 있으며 그 자손들이 있다. 게다가 지금은 탈북으로 인한 이산가족들도 생겨나고 있다. 통일이 되면 국토의 통합뿐 아니라 가족의 통일과 화합이 이루어질 것이다.

 

7. 환경 보호

통일로 인해 한반도 내의 환경 보호와 관련한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 북한의 핵실험이나 경제문제로 인한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환경오염과 자연의 훼손이 있다. 이는 남한도 마찬가지지만 그래도 한번 경험을 해본 우리가 북한과 화합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환경보호를 추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8. 인프라 개발

통일로 인한 투자와 협력을 통해 한반도의 교통, 통신, 에너지 등의 인프라가 발전할 것이다. 도로와 철도 등도 더 많이 깔리고 통신 시설도 더 필요하게 된다. 인력 인프라도 늘어나고 에너지 자원개발도 더 다양하게 할 수 있어 많은 인프라 개발을 할 수가 있다.

 

9. 국제 경제적 영향력

경제의 규모가 커지면 국제 시장에서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리고 국제 사회에서의 우리의 역할도 더 커져 이로 인해 다른 나라의 협력과 외교적인 성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걸 싫어하는 나라들이 있기는 하지만.

 

10. 통일 심벌

한반도 통일은 평화와 통일의 상징으로 세계에 보여주는 좋은 모범사례가 될 것이다. 독일의 통일이 그랬듯이. 우리가 통일을 평화적으로 한다면 그로 인한 우리의 인지도와 영향력은 더 커지게 된다.

이러한 이점들이 한반도에 통일이 필요한 이유이며 긍정적인 결과들이다.

반응형

 

그렇다면 통일이 마냥 좋은 것만 있을까? 통일이 된다면 어떤 단점이 있을까?

 

1. 경제적 부담

장점에 경제적 발전이 있었는데 모순되는 말인가 싶지만 통일에는 비용이 발생한다. 북한은 현재까지 국제 사회로부터 경제적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통일 시 북한의 경제적 부담은 상당할 것이다. 이걸 작 극복해야만 경제 발전을 이룰 수 있다.

 

2. 사회적 통합과 충돌

북한과 남한 사이에는 오랜 분단으로 인해 역사적, 문화적, 정치적 차이가 있으며, 이로 인해 통합 과정에서 사회적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서로 다른 가치관과 문화적 배경을 갖는 두 지역 사이의 통합은 어려움을 초래하게 된다. 이는 독일이 통일되는 과정에서도 나타난 바 있다. 아마도 무시나 차별의 문제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3. 정치적 어려움

통일 후에도 두 지역 간의 정치적 갈등이 있을 수 있으며, 통합 정부의 운영과 의사 결정에 대한 의견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한 곳은 오랜 기간 독재 공산주의 국가체제였기 때문에 이를 벗어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4. 교육의 문제

완전히 다른 사회였던 만큼 교육도 너무나 다르다. 학생들을 교육시키는 과정이나 학습하는 커리큘럼은 상당한 차이를 보이며 사상과 시설에서도 차이가 있다. 이는 어린 학생뿐 아니라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성인들의 재교육 과정도 필요하다. 이를 통합하고 재정비하는 과정은 꽤 오랜 시간이 걸리는 동시에 힘든 과정이 될 것이다.

통일은 많은 어려움도 수반할 것이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철저한 계획과 국제사회의 도움도 필요하다. 하지만 주변국들이 도움이 안 된다는 게 현실.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통일이 된다면 더 많은 장점들이 있다. 그렇기 때문이 통일이 필요하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https://tioom.tistory.com/1009

 

김구 삼천만 동포에 읍고함 - 분단에 반대한 명연설

민족의 지도자였던 백범 김구 선생은 광복 후 분단되어 남쪽 단독정부 수립이 도는 것을 강경하게 비판했다. 이에 통일정부 수립을 주장하며 김구선생은 '삼천만 동포에 읍고함' 이라는 성명서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