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취미

작은 뿌리파리 제거방법 5가지 발생 원인 증상과 약

작은 뿌리파리 퇴치하는 방법 5가지 


집에서 화초를 키우고 있는데 화분 가까이 가면 휘리릭 날아가는 작은 날파리가 있다. 처음엔 초파리가 여기 뭐 먹을게 있다고 여기에 있나 했는데 알고보니 뿌리파리. 정식명칭은 작은뿌리파리다. 얼마나 작으면 이름에까지 작은이 붙는다. 어느새 생기게 되는데 초파리보다 작고 별로 해가 되는 것 같지 않아 놔두게 되는데 이건 분명히 해충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보통 봄가을에 많아지고 여름 겨울에 줄어든다고 하는데 사실 대중없는 것 같다. 한여름에도 생긴다. 온도와 습도가 적절하면 계속 생긴다. 집에있는 화분도 태양이 뜨거운 한여름이 작은 뿌리파리가 생겼다. 조건만 맞는다면 언제든 생길 수 있다. 한겨울에 화분을 밖에 내놓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면 이 뿌리파리는 어떤 놈이길래 해충이라고 할까?

정식명칭 작은뿌리파리. 초파리와 비슷해 보이지만 작아서 비슷해 보일뿐 확대하면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꼬리가 더 뾰족하다. 그럼 작은데 어떻게 구분하나. 일단 음식물 쓰레기 주변에 날라다니면 초파리, 식물 주의에 날라다니면 뿌리파리라고 판단하면 얼추 맞다.

 

이 뿌리파리는 뭐 손으로 때려잡으면 그만이지만 문제는 이것의 유충. 흙속에서 식물 뿌리를 갉아먹으면서 식물의 건강을 악화시킨다. 흙속에 있어서 알 수가 없는데 식물이 왠지 시들시들하다 하면 흙속에 작은뿌리파리 유충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날라다니는 모습이 보이면 즉시 퇴치를 해야한다.

 

 

그럼 이 지긋지긋한 뿌리파리를 퇴치하는 방법은?  

반응형

1. 끈끈이 테이프 이용

파리잡는 트랩으로도 많이 사용하느데 뿌리파리나 날파리 끈끈이 테이프가 있다. 요새는 한장씩 떼어쓰는 모양 예쁜 것도 나온다. 이걸 화분 근처에 놓으면 된다. 끈끈이에는 벌레를 유인하는 유인제가 발라져 있다. 붙은걸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효과를 바로바로 알 수 있다. 원예용품 파는 곳에서도 팔고 우리들의 이웃 다이소에서도 판다.

2. 감자를 이용하는 방법

농촌진흥청에서 권하는 방법으로 감자를 잘라 흙속에 묻어두고 물을 충분히 준 후에 몇일 뒤 파보면 뿌리파리 유충들이 달라 붙어 있다고 한다. 진짜? 이건 좀 테스트를 해봐야 할 듯.

 

 

3. 비오킬

만능 해충약 비오킬을 흙에 뿌리는 방법이다. 물을 주면 흙속으로 스며들어 유충을 죽인다. 희석해서 사용하라는 얘기도 있는데 비오킬이 그렇게 독한 약은 아니라서 보통 그냥 써도 된다. 하지만 식물이 약하거나 불안하면 희석해서 사용할 것.

 

 

4. 과산화수소

또 과산화수소를 물에 희석해서 뿌려도 퇴치할 수 있다. 과산화 수소는 가드닝할때 거의 만능약. 단, 아주 옅은 농도(3%)로 희석해야 한다. 그런데 이게 물 100ml에 과산화수소 3ml를 넣으면 안된다. 시중에 파는 것이 이미 35%로 희석된 거기때문에 10ml는 넣어야 한다. 인터넷에 보니 다른 사람들은 7:3 비율 정도로 사용하는 것 같다.

 

 

5. 전문농약 빅카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역시 전문 농약을 사용하는거다. 빅카드는 원예에서 공식처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작은뿌리파리 퇴치제다. 이건 독성이 있는 전문 농약이라 화훼단지나 종묘사를 이용해야 구입할 수 있다. 용량에 맞게 희석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아주 옅게 해야한다. 그리고 뿌리파리가 생긴 화분뿐 아니라 사용할때는 모든 화분에 다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보통 물주는 간격으로 3~4회 정도 뿌려준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https://tioom.tistory.com/1061

 

산세베리아 키우기 꽃 피우기

산세베리아는 화초 키우는 집은 하나쯤은 있는 대중적인 화초다. 개업식 선물로도 많이 하는 화분이고 키우기 쉬워 집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다. 이렇게 대중화된 이유는 산세베이라가 음이온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