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너 입냄새 나!! 입냄새 심한 이유, 원인과 제거방법

 

 

입냄새란

입냄새는 입에서 나는 냄새. 하지만 일반적으로 말하는 입냄새는 입에서 나는 악취를 말한다. 구취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냄새라고 해서 다 똑같은 것은 아니고 증상에 따라 다양한 냄새가 나기도 한다. 크게는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청결하지 못해서 나는 것과 건강하지 못해서 나는 입냄새.

 

<입냄새는 본인은 잘 모른다>

 

입냄새 원인

1.  입안에서 나는 냄새 - 입냄새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지만 가장 흔한 것은 위생으로 인한 입안에서 나는 냄새다. 입안에서 나는 것도 충치, 잇몸질환, 설태, 치석 등의 원인에 의해 난다. 입속에 있는 세균이 원인이 되어 냄새가 나기도 한다. 이는 잘 닦아주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 방지가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설태는 입냄새 주요 원인>

 

2. 목에서 나는 냄새 - 목의 편도에서 나는 냄새가 구취로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 이는 편도결석이라고 해서 간혹 입속에서 노란 찌꺼기 같은 덩어리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편도결석이다. 편도의 상태가 좋지 못해 음식찌꺼기가 끼면 누런색의 결석으로 변한다. 이것은 음식 썩는 심한 악취를 발생시킨다.

 

<비염이나 축농증도 원인이 된다>

 

3. 콧물에 의한 냄새 - 콧물은 목 뒤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인해 구취가 생기는 수가 있다. 콧물에서 냄새가 나는 것이다. 

 

<뱃속에서 냄새가 올라오면 위장장애가 있는 것>

 

4. 뱃속에서 나는 냄새 - 이것저것 원인이 없는데도 냄새가 나면 소화기 계통에서 나는 냄새를 의심해야 한다. 근데 사실 속에서 나는 냄새는 어느정도 스스로 안다. 위나 대장, 소장 등의 소화기가 안 좋을 경우 발생하는 냄새가 식도를 타고 올라온다. 소화불량은 음식물 썩는 냄새가 난다.

 

<뭘 먹느냐에 따라 냄새도 달라진다>

 

5. 음식에 의한 냄새 - 음식중에는 입냄새를 유발하는 음식들이 있다. 특히 마늘, 양파 같은 음식들은 먹고 나면 심한 입냄새가 난다. 그리고 커피도 입냄새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다. 기호식품 중에는 술과 담배가 입냄새를 유발한다. 특히 담배와 믹스커피의 콤보는 입냄새를 유발하는 환상의 콤비다.

 

<입냄새 질병>

 

6. 다른 질병에 의한 냄새 - 당뇨병이나 간질환, 신장이 안좋을 때도 입냄새가 나기도 한다. 이때는 독특한 냄새가 나는데 당뇨병은 과일냄새 같은 것이 난다. 간이 안좋으면 달걀 썩는 냄새가 날 수 있고 신장이 안 좋으면 암모니아 냄새가 날 수 있다. 

 

 

 

 

입냄새 측정방법

입냄새는 보통 대화를 하는 상대에 의해 감지된다. 본인은 입냄새가 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요즘은 코로나때문에 마스크를 항상 쓰고 다니니 강제적으로 자신의 입냄새 측정이 되고는 한다. 이것말고 입냄새를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진 입냄새 측정법은 혀 안쪽을 손가락으로  찍어서 냄새를 맡아보는 방법이다. 또는 혀를 손등에 대서 약간 마른후에 맡아보게 된다. 

 

 

다른 방법으로는 마스크를 쓴 것처럼 입으로 손을 가리고 날숨을 쉬어보는 것이다. 이때 손 위쪽을 살짝 열어 바람이 코가 있는 방향으로 빠져나가게 하면 자신의 입냄새를 알 수 있다. 아니면 음주 측정을 하듯이 종이컵에 숨을 불어넣고 냄새를 맡아보는 방법이 있다.

 

 

입냄새 제거방법

입냄새를 줄이려면 당연히 원인에 맞게 방법을 써야 한다. 그중 가장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입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구강청결에 신경써야 한다. 단순히 이빨만 닦는다고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음식찌꺼기를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하면 좋다. 이렇게 해서도 안되면 치과진료를 받고 잇몸질환 치료나 스케일링을 받아야 한다.

 

 

위장이 문제라면 내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고 편도결석이나 비염에 의한 냄새는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야 한다. 냄새가 나는 음식은 먹은 후에 바로 양치를 하는 것이 좋고 할 수록 냄새의 원인이 축적되면 양치로 잘 해결이 안되는 담배는 끊는 것이 좋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https://tioom.tistory.com/1859?category=727982

 

간헐적 단식 방법 효과 부작용 주의사항

다이어트 외에도 좋은 게 있어? 벌써 오래 전 일이다. SBS 시사교양 프로그램에서 끼니의 반란에 간헐적 단식에 대해 다뤘다.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고 다이어트에 새로운 기법으로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