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생활, 정보

형광등 안정기 교체방법

사람 안 불러도 돼?

 

 

보통은 집에서 형광등이 고장 나면 형광등을 사다가 직접 갈아 끼운다. 그런데 형광등 안정기가 고장 나면? 형광등 안정기는 형광등에 일정한 전력이 흐르게 해주는 장치다. 형광등이 나가도 불이 안 들어오지만 이 안정기가 나가도 불이 안 들어온다. 안정기가 고장 나면 형광등이 흐리거나, 깜빡거리거나 나중에는 아예 안 켜지게 된다.

 

 

이렇게 형광등이 나갔는데 형광등을 교체해줘도 불이 안들어 온다면 대부분 안정기에 이상이 생긴 거다. 특히나 특정 하나만 안 들어온다면 안정기를 교체해줘야 한다. 안정기도 형광등처럼 소모품이라 오래되면 교체해주는 게 맞다. 그런데 이 안정기라는 놈이 전선도 달려 있고 왠지 복잡해 보인다. 더군다나 위험할 수도 있는 전기. 하지만 안정기 정도는 직접 교체할 수 있다. 사람을 불러도 되지만 비용이 많이 든다.

 

 

우선은 똑같은 안정기를 구입한다. W수가 같은 것으로 하고 형광등 1개용인지 2개용인지도 봐야 한다. 이 위의 사진에 형광등이 꺼진 곳에는 1개용 안정기가 달려있고 켜진 곳 2개에는 2개용 안정기가 하나 달려있다. 그래서 총 2개. 한 개용 안정기가 나갔으므로 그걸 교체해주면 된다. 작업을 하기 전에는 두꺼비집 전원을 반드시 내려준다.

 

 

우선 전선이 어떻게 연결되어있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 전선의 색상과 위치가 중요하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놓으면 나중에 작업할 때 편하다. 사진을 다 찍어놨으면 이제 분리를 시작한다.

 

 

형광등을 끼우는 부분의 나사를 풀러주고 뒤쪽을 보면 이렇게 전선이 연결되어 있다. 이 선을 빼줘야 한다. 미리 사진을 찍어놓는다. 

 

형광등 커버는 달려있느대로 작업해도 되지만 완전히 떼어내서 바닥에서 작업하는 것이 훨씬 편하다. 고생하지 말고 미리 떼서 작업을 하자. 나사를 풀면 떼어낼 수 있는 간단한 구조지만 천정에서 나온 전선을 분리해줘야 한다. 분리는 버튼처럼 생긴 것을 누르고 빼주면 쉽게 빠진다.

 

 

천정에서 완전 분리. 떼어낸 천정은 저렇게 선이 나와있고 고정틀이 있다.

 

 

아까 사진을 찍어 뒀던 형광등을 끼우는 곳. 전선을 뺄 때는 힘으로 잡아빼지 말고 살살 돌려서 빼주면 빠진다. 그냥 힘으로 빼려 하다가는 선이 안에서 끊어질 수도 있다. 하나 그냥 잡아 뽑다가 끊어 먹었다.ㅜㅜ 안에 박힌 것 빼내느라 좀 고생.

 

형광등 커버와 연결되어 있는 안정기 선도 분리해준다. 이것도 버튼을 눌러주고 빼면 쉽게 빠진다. 선이 이렇게 같은 색으로 연결되어 꼬아진 것을 잘 봐 두고 나중에 똑같이 해주면 된다.

 

 

안정기 분리 후 새 안정기로 같은 위치에 고정시키고 전선도 같은 방법으로 정리한다.

 

 

아까처럼 선을 꼬아준 후 다시 똑같은 위치에 꽂아준다. 꼽는 것은 버튼을 누를 필요없이 그냥 꽂아주면 된다.

 

 

초록색 선이 접지선인데 접지선은 반드시 연결해줘야 한다. 처음에 어디에 연결되어 있는지 잘 봐 두고 같은 위치에 접지선을 연결한다.

 

 

형광등을 끼우는 곳에 아까와 같은 배치로 선을 꽂아준다. 선 색상을 틀리게 꽂으면 안된다. 먼저 사진 찍어 놓은 곳에 그대로 꽂아준다.

 

 

선정리도 처음과 똑같이...

 

 

천정에 다시 설치해주고 천정에서 나온 전기가 들어오는 선을 원래대로 연결해준다. 

 

 

다 설치가 됐으면 유리를 덮기 전에 불을 한번 켜본다. 혹시 잘 못 되서 다시 풀러야 할 수도 있으니까.

 

 

불이 제대로 들어오면 유리 덮개를 덮어주고 마무리. 형광등 안정기 교체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https://tioom.tistory.com/1818

 

에어컨 절약방법 전기세 절약 방법 8가지

안 틀 수는 없고 조금이라도 절약해보자!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었다. 앞으로 2~3주간은 죽음의 더위가 될게 뻔하다. 덩달아 에어컨 사용량도 최고조에 이를 것이다. 그나마 다행인 건 누진세가..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