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티움/영화 이야기

암수살인 뜻, 소름끼치는 이문기 실화를 모티브로 만든 영화

이 소름 끼치는 일이 실화라니...

 

 

 

영화 암수살인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창작한 영화라고 영화 서두에 나온다. 모티브가 된 사건은 살인범 이문기의 이야기인데 이는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다뤄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다. 암수 살인의 뜻은 남녀의 암수가 아니고... 사람들이 많이 생각하는 건 닌자들이 쓰는 암수를 생각하는데 그것도 아니다. 살인이 붙어 있어 암기로 죽이는 게 생각나기도 하지만 여기서 암수는 단순 실종으로 오인해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살인을 말한다. 그러나 몰래 쓰는 속임수인 암수와 한자 暗數는 같다. 

 

<형사직업도 집안이 부유하니 왠지 여유로워 보인다>
<아... 얄미워>
<범죄도시에서 조폭일때는 인상이 강해보이더니 여기서는 선해보이네...>

 

어쨌거나 영화는 범죄 영화의 전형을 보여주며 시종일관 무겁다. 그런데 요즘 범죄영화들이 범죄의 장면을 잔인하고 노골적으로 묘사하는데 반해 이 영화는 잔인하고 끔찍한 장면은 그닥 없다. 장면이 아닌 상황과 연기로 소름 끼치게 묘사하고 있다. 그러니 뻔한 형사와 살인범 이야기를 걱정하지는 않아도 된다. 또 한국영화 특유의 신파가 있을까 하는 걱정도 접어도 된다. 오직 범죄와 심리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피해자 가족은 모두 안스럽지만 왠지 더 그런 사람이 있기는 하다>

형사와 범죄자의 심리적인 대결구도와 밀당을 다룬거라 좁은 공간에서 둘이 마주 보고 이야기하는 장면들이 많다. 이런 지루해지기 쉬은 상황 설정에서도 팽팽한 긴장감을 선사하고 있다. 엄청나게 훌륭한 범죄영화라고 말 하기는 힘들지만 잘 만든 독특한 구조의 범죄영화라고는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 영화로는 꽤 인상 깊은 시도였다. 그래서 볼만하다.

 

 

 

 

 

 

 

 

살인범 역의 주지훈은 굉장히 얄밉게 말하고 귀에 거슬리는 사투리를 구사하는데 어떤 사람들은 이 사투리가 어색하다고 한다. 나야 서울태생이라 사투리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찾아보니 실제 살인범 이문기의 말투를 그대로 따라 했다는 기사가 보인다. 이문기가 실제 이렇게 말했다면 참 듣는 얘기하는 형사도 어마어마한 인내심이 필요했을 듯싶다. 영하와 조금 다른 점은 이문기는 감옥에서 자살했다. 살인을 못해서 지루했나... 사이코패스들은 한번 살인을 저지르면 멈출 수 없다고 한다.

 

<그냥 싸이코패스>
<왜 넣은건지 좀 공감 안가는 코믹요소>

 

또 이 영화가 좋은 건 범죄 영화이면서도 범죄자에게만 초점이 맞춰진게 아니라 휴머니티를 보여준다는 점이다. 사실 형사가 저렇게 피해자에 감정 이입할 수 있는 인간미가 있으면 국민들이 좋아할 듯싶다. 그 휴머니티를 이용해 눈물샘을 자극하지 않는 점도 장점이다. 어떻게 보면 특별한 정정 없이 느리고 무던하게 전개되는 이야기인데 이게 또 계속 긴장감을 준다. 특별한 절정이 없으면서도 계속 절정인 이야기?

 

 

어떻게 보면 뺄샘을 잘한 영화 같다. 많은 영화들이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것을 집어넣어 관객들에게 보여줄까를 생각하는 것 같은데 이건 많은 걸 빼버렸다. 잔인함, 폭력, 추격, 액션, 통쾌함 등 범죄영화라면 당연히 들어가야 할 것들이 모두 빠진, 어떻게 보면 맛있는 양념들이 다 빠져버린 요리 같다. 하지만 재료 고유의 맛을 잘 살린 요리, 음미해보면 잘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영화다.

 

<어우... 소름끼쳐>
<살인의 추억 삘의 마무리>

 

일단 전문가 평점, 관객 평점 모두 높은 영화다. 고로 작품성과 상업성에서 모두 성공했다는 얘기. 이런 부류의 영화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보면 좋고 잔인한 영화를 못 보는 사람들도 시도해 볼 수 있는 영화다. 다만 비주얼적으로 끔찍함이 없다는 거지 영화를 보고 끔찍함을 못 느낀다는 말은 아니니 참고하고 봐야 한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살인의 추억 봉테일이라는 전설의 시작

살인의 추억. 벌써 개봉한지 13년되었지만 계속 회자되는 영화. 이제 봉준호영화 하면 살인의 추억을 빼놓을 수 없고 한국영화하면 역시 살인의 추억을 빼 놓을 수 없다. 여전히 미해결사건인 화성연쇄살인사건...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글을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RSS에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