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마그네슘 효능 부족현상

눈 떨리는 게 마그네슘 부족이라고? 

 


마그네슘은 금속원소다. 그런데 금속을 먹어야 한다고? 마그네슘은 무기질 영양소 중 하나다. 체내 약 0.1%를 차지하며 칼슘과 함께 뼈에 함유되어 있다.

 

 

마그네슘의 역할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의 기능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발생시킨다. 단백질 합성의 촉매로도 작용한다. 마그네슘은 같은 미네랄이지만 칼슘과 반대되는 역할을 한다. 칼슘은 근수축에 필요하고 마그네슘은 근이완에 필요하다. 칼슘은 세포외액에 많이 있고 마그네슘은 세포 내액에 많이 있다. 두 미네랄이 내액과 외액 사이를 이동하며 정상적인 근육의 수축이완과 심장박동을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심장박동에도 관여>


또 둘은 협력을 하기도 하는데 신경계통의 흥분을 진정시키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칼슘과 더불어 항스트레스미네랄이라고 불린다. 에너지 생성, 영양 대사, 신경전도, 뼈와 치아 형성 유지에도 필요하다.   

 

<뼈와 치아생성에도 칼슘과 함께 관여>

 

마그네슘 부족현상 

마그네슘이 부족한것은 어떻게 알까? 철분 부족은 피검사로 알지만 마그네슘은 대부분 뼈에 포함되어 있어 검사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마그네슘 부족이 많다고 한다. 이는 건강 영양조사 등을 해서 섭취하는 양을 보면 알 수 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의 대표적인 증상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눈 경련이다. 눈가에 떨림이 있으면 예전에는 원인이 뭔지 몰랐지만 지금은 마그네슘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근경련, 근육 마비나 저림, 눈밑 떨림, 안면 틱 등 근육 신경 증상이 나타나면 마그네슘 부족 가능성이 있다. 

 

<구안와사도 관련있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만약 우리 몸에서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골다공증 뿐만 아니라 신경과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해서 경련을 일으키게 되며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불안, 과민반응, 불면이 나타나고 깊은 잠을 자기도 어렵다. 질병이 걸리거나 기존의 질병이 악화되기도 한다.

 

마그네슘 효능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위에 부족현상이 해결된다.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가장 민감한 것이 눈 경련인데 이것을 해결해 준다. 심장도 근육이라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심장질환을 유발하는데 이를 예방할 수 있다. 또 신경조직을 이완해 긴장상태를 해소하고 안정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

 

<심신이 안정되고 꿀잠>


마그네슘은 포도당을 분해해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등 다양한 생화학적 반응에 필요해 쉽게 피로를 느끼고 무기력해지는 것을 방지해준다. 또 칼슘대사와 비타민 D 합성에 관여하여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준다. 

 

<당뇨관리에도 도움>


비만을 에방하고 관리하는데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체질량지수와 마그네슘 농도는 반비례한다. 혈관을 이완시켜 고혈압 완화에도 도움을 주고 췌장의 기능을 정상화 새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 

마그네슘은 엽록소에 존재해 녹색 야채 같은 곳에 많이 들어있다. 호두나 아몬드, 땅콩 같은 견과류에도 풍부하고 김,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에도 많이 들어있다. 생선류에는 참치, 연어 등에 많고 과일류는 바나나, 딸기 등이 있다. 곡물은 정제하지 않은 곡물이 많이 함유하고 있다. 곡물은 도정하면서 80~96%가 손실된다.

 

 

 - 티움 프로젝트 발행글을 구독하기, 네이버, 페이스북, 트위터, RSS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