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밀리터리

거인 부대, 난쟁이 부대

삼국지 같은 책에 보면 일반 사병보다 월등히 큰 장수가 묘사되고는 한다. 7척 장신이니 8척 장신이니 하는 얘기가 나오는데 조금 과장된 면이 있는 것도 같다. 어쨌거나 지금처럼 무기가 발달하지 않은 시대에는 큰 덩치=무력 이라는 등식이 있었다. 일단 키가 크면 적은 위압감을 받을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큰 사람들만 모아서 군대를 구성한 일이 있다. 이른바 거인 부대


  거인 부대(포츠담 자이언츠)


포츠담 자이언츠(Potsdam Giants)라 불리는 이 부대는 평균 이상의 키를 가진 보병들로 구성했다. 1675년 부대가 설립되어 프로이센이 나폴레옹을 상대로 패배 한 후 1806년 해산되었다. 프로이센의 왕 프레드릭 윌리엄 때 프레드릭 프린스의 지휘하에 커프린츠 연대가 설립되었다. 1713년 프레드릭 윌리엄이 왕위에 올랐을 때 4만명의 용병들을 고용하고 군대를 강화했는데 그 이 일환의 하나로 키가 큰 병사를 모집했다.



키가 큰 병사들이 늘어남에 따라 포츠담 자이언츠라는 별명을 얻었는데 원래 이 군대에 필요한 키는 약 188cm였다. 이 키는 일반적인 평균키보다 훨씬 큰 키다. 참고로 왕의 키는 약 160cm였다. 그리고 초기보다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평균적으로 커지는 경향이 있어 2미터가 넘는 병사들이 즐비했다. 러시아의 차르피터 대제와 오스만 제국의 술탄도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키 큰 병사들을 용병 겸 선물로 보냈다. 



이들의 모습은 보기에 위압적이고 임금도 높았지만 모든이들이 만족스럽지는 않았다. 키 때문에 강제로 징집이 된 경우도 있어 탈영이나 자살을 하는 사례도 있었다. 왕은 매일 자신의 연대를 훈련시켰다. 외국 방문객과 고위관료들에게 이들을 보여주며 자랑스러워 했다. 



가장 키가 큰 병사들 중 하나인 아일랜드의 제임스 커클랜드는 키가 2미터 17cm에 달했다. 왕이 1740년 죽었을 때 연대는 3,200명이나 되었다. 그의 후계자 프레드릭 대왕은 이 부대에 대해 아버지와 달리 불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실제 이 부대는 유지비가 많이 들었다. 그래서 부대는 해체 되었다. 결국 전쟁터에서 전투력은 보여주지 못했고 보여주기식 군대로 존재했다 사라졌다.



  난쟁이 부대


위에 얘기했듯이 덩치=무력이라는 등식이 성립되기 때문에 일부러 난쟁이를 모아서 부대를 운영할 이유는 없다. 그런데 난쟁이 부대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작은 사람들이 군대를 구성한 예가 있는데 바로 일본군대다.

 

일본 사무라이 사진만 봐도 키가 작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무라이 서열1위 140cm의 위엄


일본인은 유전적으로 키가 작았다. 실제 옛날 사무라이들은 키가 120~130cm밖에 되지 않았다고 한다. 140cm는 장신으로 1인자가 될 수 있었다. 키=무력(?)이니까. 150cm는 존재하지도 않는 키였다. 그건 옛날 이야기고 우리나라를 지배했을 때는 다르지 않았냐고 한다면 그때도 작았다. 일본인들이 지금 키 정도가 된 건 오래되지 않았다.



위의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군의 포로가 된 일본군의 사진을 보면 꼬꼬마라 볼 수 있을 정도로 작은 키의 사병을 볼 수 있다. 그냥 초딩들 아니냐고 할지 모르지만 왼쪽의 병사가 17살, 오른쪽의 병사가 20살이다. 그야말로 난쟁이 부대라고 볼 수 있다. 병력이 부족해서 아무나 막 뽑아서 그런 걸 수도 있지만 작아도 너무 작다.


조선말 조선인과 일본인의 키차이


132cm의 피그미족 치수를 재는 172cm의 일반인


위에서 말한 사무라이들의 130cm는 어느정도의 크기냐 하면 우리가 난쟁이 종족의 대명사로 알고 있는 피그미족이 130cm 정도의 키다. 옛날에는 동양인들은 다 작지 않았냐고 한다면 우리나라의 오래된 사진을 봤을 때 그렇지도 않다. 실제 우리는 서양인과 그리 키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서양인이나 우리나...


이런 꼬꼬마 군대에게 지배 당했다니... 하아~~~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 러시아 군대의 돌고래 부대원 모집

- 예술을 무기로 사용한 유령부대(고스트 아미) 이야기

- 전투민족을 만드는 스파르타의 8가지 비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