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밀리터리

예술을 무기로 사용한 유령부대(고스트 아미) 이야기

2차대전 당시 미군에 고스트아미라는 특수부대가 있었다. 이른바 유령부대. 특수부대지만 이들은 전투요원들이 아니었다. 구성원은 화가, 배우, 디자이너, 건축가, 무대디자이너, 음향전문가, 엔지니어 등 예술학교와 광고사 등의 직원들로 구성되었다. 당연히 전투에는 문외한. 이들을 데리고 어떤 전쟁 작전을 수행할 수 있을까?



이들의 임무는 적을 속이는 기만작전이었다. 고무로 전차를 만들고, 불도저로 전차 바퀴 자국을 내고, 거대한 스피커로 공병부대가 작업하는 소리를 내보내고, 거짓 작전을 담은 모스 부호로 독일군을 혼란에 빠뜨렸다. 아마도 이들이 영화에 참여하면 특수효과 전문가들이었을거다. 이들의 존재는 1990년대가 되어서야 실체가 드러났다.



적에게는 그야말로 유령같은 부대였다. 고무풍선으로 탱크를 만들어 칠하고 적에게 진짜 탱크처럼 보이게 했다. 그런데 이게 적은 물론이고 아군에게도 비밀작전었기때문에 아군들이 보고 놀라기도 했다. 그야말로 유령부대. 제603위장공병 특수대대 소속 조 스펜스 이병은 이 부대가 작업을 하는 것을 봤는데 병사 4명이 탱크를 들어서 나르는 것을 보고 놀랐다고 한다.



부대원들은 군인이 아니라 일종의 설치미술가. 그들이 만든 유령부대는 마치 다른 곳을 공격하는 것처럼 무기와 부대, 소리를 만들어 내서 적을 교란시키고는 적이 그곳을 방어하는 동안 아군이 다른 곳을 공격할 수 있도록 했다. 그래놓고는 사라졌으니 정말 유령 같았을 것이다.



이들은 부대원이기 이전에 예술가. 전쟁 수행중에도 예술활동을 멈추지 않았다. 전쟁의 현장을 화폭에 담았다. 전쟁터에서도 전시회를 열 정도였다. 전쟁이 끝난 후에는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예술을 했다. 추상주의 화가 엘즈워스 켈리, 패션 디자이너 빌 블라스, 야생동물 화가 아서 싱어, 사진가 아트 케인 등이 이 부대 출신이다. 



옛날이라 이런 사람들이 활동할 수 있었을거라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도 예술가들이 전쟁에 참여하는 예는 있다. 실제로 테러범들을 진압하는 작전에 유명 전쟁영화 감독들이나 작가들에게 조언을 받기도 한다. 아마도 전쟁이 나면 더 진보된 기술력을 가진 예술가들이 또 활동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유령부대이기 때문에 한참 뒤에야 실체가 드러나겠지만...



- 티움 프로젝트 글을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RSS에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