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스포츠 상식 티움/경제

위안화 편입 중국은 SDR 편입으로 뛰고 우리는...?


중국 위안화가 10월부터 국제통화기금(IMF) 특별인출권(SDR)에 편입된다. SDR에 편입되면 위안화의 국제적 위상이 올라가는 것이다. 이미 중국은 금융, 기술, 경제에서 대국에 되어가고 있다. 특히 이번 위안화 편입은 중국 금융시장이 선진화가 된다는 것이다.


현재 SDR은 미국 달러화, 유로화, 영국 파운드화, 일본 엔화이다. 여기에 중국이 들어가는 것이다. SDR은 기축통화인 달러와 금을 대신해 만든 일종의 가상통화인데 여기에 중국 위안화가 들어가면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는 것 외에 금융위기 같은 외부 요인에 충격을 적게 받을 수 있다.


보통 SDR에 편입되면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데 그렇다고 위안화가 바로 안전자산이 될 것 같지는 않다. 그렇지만 엄청난 일임에는 틀림없다. 




중국은 지금 차근차근 세계 중심국이 되기 위한 단계를 밟아가고 있다. 이제 일본을 제하고 우리 경제가 돌아갈 수 없듯이 중극을 제하고는 우리 경제를 말할 수 없게 되었다. 중국과 좋은 외교관계를 해야하는 이유다. 하지만 우리는 중국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 2등국민 콤플렉스가 있어서 우리는 1등만 형님이고 나머지는 다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옛날에는 중국을 받을고 나머지는 다 오랑케였으며 그 후에는 일본을 받들고 나머지는 다 무시했다. 지금은 미국이 최고고 나머지는 다 쩌리다. 이런 마인드로는 우리가 세계의 중심국가로 크기는 힘들다.



그동안 우리는 일본을 넘어 세계로 발돋움 하려는 꿈을 가지고 있었으나 계속되는 삽질과 헛발질로 이제 일본을 따라잡기는 커녕 중국에 따라잡히게 되었다. 아니 이미 많은 부분에서는 중국이 이미 넘어섰다고 볼 수 있다. 


그동안은 중국이 우리를 배웠지만 어쩌면 이제 우리가 중국을 배워야 할지도 모른다. 세상은 급변한다. 이 변화에 대처하지 못하는 낙오하는거고. 우리는 지금 어디로 가고 무엇을 하고 있는가...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티움프로젝트 다른 포스팅 보기


2016/09/20 - [지식 티움/정치, 사회, 경제] - 삼성중공업 유상증자 주당금액 결정

2016/09/19 - [지식 티움/이슈와 비평] - 한국 지하경제 왜 이러지?

2016/09/18 - [지식 티움/이슈와 비평] - 휴가비 통상임금 제외 무효 판결, 통상임금 왜 중요하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