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산을 농약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나?
붕산은 산화붕소가 수화되어 생기는 산소산으로 오르토붕산, 메타붕산, 사붕산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분산은 오르토붕산을 말한다. 백색, 투명, 광택의 결정체로 온수에 잘 녹고 약산을 나타낸다. 약한 살균 작용과 방부성이 있어 상처의 소독제로 쓰인다. 이런 살균성분때문에 천연 방충제나 농약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집에서 아기가 있어가 할 때 시중의 살충제는 너무 독해서 붕산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붕산은 독극물이 아니라 약국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붕산과 시럽이나 설탕을 섞어 통로에 뿌려 개미를 퇴치하기도 하고 밀가루나 빵, 설탕과 섞어 동그랗게 뭉쳐놓으면 바퀴벌레 퇴치에도 효과가 있다.
벌레가 먹을 만한 것과 섞어서 경단을 만든다
아예 농사용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붕산과 칼륨가루를 섞어 고추밭에 뿌리고 밭갈이를 한 후 고추를 심으면 탄저병도 예방되고 튼튼하게 자란다고 한다. 이것은 농약이라기 보다는 거름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달달한 것과 섞어 놓으면 먹고 죽는다
붕산이 원래 살충제의 재료로도 사용되었지만 살충력이 요즘 약처럼 강하지는 않다. 뿌려서 죽는 정도는 아니고 먹어야 죽게 된다. 따라서 벌레들이 잘 먹는 것과 섞어서 먹을 수 있는 길목에 놓아두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 해충이 먹지 않으면 아무 효과가 없다. 붕산을 직접 분사해도 소용없다. 따라서 농약이라기 보다는 대용이나 보조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공감 하트( ♡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
| 티움프로젝트 다른 포스팅 보기 |
2016/09/20 - [지식 티움/이슈와 비평] - 지우개 유해물질 믿을 게 없다
2016/09/19 - [지식 티움/생활, 정보] - 과탄산소다도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2016/09/16 - [지식 티움/이슈와 비평] - 흡연 사회적비용 흡연인구는 주는데 왜 느는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