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생활, 정보

과탄산소다도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요즘 주부들 사이에 과탄산소다나 베이킹소다, 구연산 등 안전한 친환경 재료로 알려진 것들을 세재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재료도 사용상 주의할 점들이 있다. 


흔히 사용하는 포백제인 락스가 염소계 표백제인데 반해 과탄산소다는 산소계 표백제로 인체에 무해하다고 알려져있다. 염소계 표백제는 굉장히 독해서 영화 '친절한 금자씨'에서는 락스를 먹여 살인을 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에 반해 과탄산소다는 그다지 위험하지 않다는 것이 알려져 사용량이 많아지고 있다. 





과탄산소다는 세탁할 때 40도 이상의 물에서 일반 세탁세제처럼 사용하면 효과가 아주 좋고 알레르기 위험도 없다. 그리고 베이킹소다와 마찬가지로 싱크대, 하수구 등의 청소에 좋다. 역시 따듯한 물과 함께 사용하면 묵은때도 없어지고 정말 깨끗하게 닦인다. 




그런데 과탄산소다는 락스등과 다르게 분말 형태이므로 호흡기를 통해 폐로 들어가면 유해하다. 가루형태로 스프레이하지 말아야 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강알칼리성이므로 세탁이나 표백등의 청소에만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물 이외에는 다른 것과 가급적 섞어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유기물이나 산화성 물질에 닿으면 폭발할 수도 있다. 


특히 락스와는 같이 사용하면 안된다. 왠지 강력한 세제끼리 섞으면 더 좋은 효과가 나올 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 염소계표백제는 산소외에 염소가스를 발생시키며 다른 세제 성분과 혼합해 사용할 경우 화학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강력한 표백력이 있으므로 당연히 색상 옷의 세탁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티움프로젝트 다른 포스팅 보기


2016/09/09 - [지식 티움/이슈와 비평] - 당류 섭취량 하루 기준치 이하로 못 줄이는 이유

2016/09/09 - [지식 티움/생활, 정보] - 여드름 비타민D가 필요. 섭취하는 방법은?

2016/09/05 - [지식 티움/정치, 사회, 경제] - 자소서 직무능력 위주로 써야, 유시민 작가의 자기소개서 잘쓰는 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