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움 컨텐츠/역사와 야사 사이

안용복 울릉도 독도가 우리땅 임을 확인

안용복은 부산 동래 사람으로 그곳에서 수군에 들어가 능로군으로 복무했다. 부산 왜관에 출입해 일본말을 잘했고 통역도 맡아 했다고 한다. 조선 숙종때인 1693년 동래어민들과 함께 울릉도에서 어업활동 중 그곳에 들어온 일본 어민들과 시비가 붙었다. 그러다 일본인에게 붙들려 일본으로 잡혀갔다.


울릉도는 원래 우리땅이었지만 조선 정부는 왜구의 노략질로부터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주민들을 육지로 데려오는 정책을 쓰고 있었다. 울릉도가 비자 일본 어부들이 마음대로 울릉도에 들어와 고기를 잡았다. 일본인들이 자꾸 침탈하면 이를 물리쳐야 하는데 섬을 놔두고 주민들을 데려오니 참 이상한 정책이었다.


안용복 동상


어쨌든 일본으로 끌려간 안용복은 호키주 태수와 에도 막부에게 올릉도와 독도가 조선의 영토이니 어업을 금지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막부로부터 이를 확인하는 서계를 받았다. 이를 가지고 조선으로 돌아오는 중 나가사키에서 대마도 번주에게 서계를 빼앗겨 버렸다.



2년간 대마도에 구금된 안용복은 부산으로 돌아온 후 작심하고 11명의 사람을 모아 다시 울릉도로 갔다. 다시 한번 일본어부들과 시비가 붙었고 그들을 끝까지 쫓았다. 일본으로 간 안용복은 다시한번 호키주 태수를 만나 자신을 '울릉우산양도감세장'이라 칭하고 항의한 후 돌아왔다. 



이듬해 일본 에도 막부는 대마도 번주를 통해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울등도 영해에 들어가 어업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했다. 이로 인해 조선 고종때까지 울릉도에 대한 분쟁이 없었다. 


그렇다면 조선 정부에서는 안용복에게 상을 내렸을까? 울릉도의 영유권을 확실히 했다는 공은 인정했으나 조정에서는 울릉도에서 사람을 데려오고 가지 말라는 정책을 했는데 울릉도에 들어간 점과 일본에 가서 관을 사칭한 점을 들어 귀향을 보냈다. ㅡㅡ*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티움프로젝트 다른 포스팅 보기


- 소서노 두 개의 나라를 세우다

- 수잔 안 커디, 도산 안창호의 딸 다운 거인

- 영화 암살. 우리가 저격해야 할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