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생활, 정보

사형제도 반대와 사형제도 있는 나라

사회가 진보하면서 사형제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더 높아지고 있다. 인간은 완벽하지 않아 사형제도로 억울한 죽음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도 그런일이 많고 우리나라도 그런일이 있었다. 그리고 권력에 의한 사법살인 또한 무시하지 못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 국가들이 사형제도를 반대한다. 나도 개인적으로는 사형제에 반대하지만 또 뉴스에서 잔혹한 범죄자가 나오면 있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렇다면 사형 제도 있는 나라는 어디일까? 상당히 많은 나라들이 사형제를 폐지하거나 오랜기간 안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실질적 폐지국 중 하나이다. 사형제도는 있지만 실행되지 않은지 오래되었다. 그래서 연쇄살인범들이 여전히 살아있다. 이걸 보면 또 있어야 할 것 같고...ㅜㅜ




현재 사형제도가 있는 나라는 위와 같다. 파란색은 완전 폐지 국가, 연두색은 제한적으로 유지하는 국가, 노란색은 10년이상 사형집행을 하지 않아 사실상 폐지국, 갈색은 사형제를 유지하며 집행하는 나라.



사형 제도가 있는 나라 목록은 다음과 같다. 말레이시아, 바레인, 방글라데시, 베트남, 북한,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아프가니스탄, 예멘, 오만, 요르단, 이라크, 이란,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쿠웨이트, 태국, 파키스탄, 팔레스타인 이다.


위의 목록에서 보듯이 사형제를 폐지한 국가들은 선진국들이 많고 아직 있는 곳은 개발도상국이나 후진국이 많다. 사형제가 있는 국가에 일본이 들어 있는 것이 특이한 점이다.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티움프로젝트 다른 포스팅 보기


- 생활속에서 식물의 생김새를 모티브로 한 디자인

- 직장인 치아 건강에 안좋은 생활패턴

- 태어난달 질환에 영향을 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