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 티움/성공, 감동 스토리

홍콩의 재벌 이가성과 그의 운전사 이야기


홍콩 최고 재벌이라고 하는 이가성 회장이 있다. 홍콩에서 1달러를 쓰면 5센트는 이가성에게 돌아간다고 말할 정도로 홍콩경제계에 영향력이 큰 사람이다. 그는 30조원의 자산가로 알려져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5만원 이하의 구두와 10만원 이하의 양복을 입고 이코노미석을 타고 다닐 정도로 검소한 생활을 하고 있다. 



홍콩 화교계의 최고갑부인 이가성 회장의 운전사는 30년간을 근무했다. 마침내 퇴직할 때가 되어 그를 떠나려 했다. 이가성 회장은 그의 노고를 위로하는 차원에서 노년을 편하게 보낼 200위엔의 위로금을 주었다. 하지만 그 운전사는 그것을 정중히 사양하며 "저도 2000만 위엔 정도는 모아두었습니다" 라고 말했다.



이가성 회장은 의아하여 물었다 "월급이 5~6천위엔 정도였는데 어떻게 그렇게 큰 돈을 저축했지?" 그는 말했다. "저는 차를 몰면서 회장님이 뒷자리에서 전화하는 것을 듣고, 땅이나 주식을 사실 때 저도 따라서 조금씩 구입했습니다. 그래서 자산이 지금 2000만 위엔 이상이 되었습니다." 



혹자는 이 이야기에서 사람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성공이 좌우된다며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이 성공의 법칙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나는 다르게 생각하고 싶다. 기회라는 것은 늘 우리의 주변에 있다. 그걸 우리가 못 알아 보는것일 뿐. 누군가는 같은 운전사의 자리에서도 내가 겨우 남의 차나 몰고 있다니 하며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기회라는 놈은 앞머리만 있고 뒷머리가 없어서 지나가면 잡지 못한다고 한다. 그래서 앞에서 머리채를 잡아야 한다고... 내 생각에 기회는 뒤에 바짝 붙어있는 놈 같다. 그래서 고개를 돌려 시선을 바꾸지 않는다면 결코 발견할 수 없다.


 

 티움프로젝트 다른 포스팅 보기


- 스티브 잡스 10 가지 성공 법칙

- 수영선수 셜리 바바쇼프의 행복론

- 쓰나미소년 마르투니스의 새옹지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