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생활, 정보

20대 혼자여행 주의점

혼밥 혼술처럼 요즘 20대 혼자여행이 많아지고 있다. 예전에는 혼자 무엇을 한다고 하면 주위의 시선이 이상했지만 지금은 혼자 하는 것에 대해 인식도 나아졌고 더이상 남의 시선에 신경쓰지 않는 정서가 많아져서 20대도 혼자여행이 낯설지 않다. 그리고 나홀로 여행을 하기 좋은 나이대가 20대이기도 하다. 



한 여행사이트의 조사에 의하면 만 20세 이상 한국인 여행객 1668명 가운데 51%나 되는 응답자들이 나홀로 여행을 떠나고 싶다는 답변을 했다고 한다. 지금까지 인식은 여행은 아주 친한 친구와 가는 것을 선호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의외의 답변이다. 연령대로 봐도 20대에서 이 성향을 뚜렷하다.





  20대 혼자여행 선호 이유


조사에 의하면 혼자여행을 떠나고 싶은 이유를 일정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여행을 원해서가 53%로 가장 많았다. 다음은 혼자 시간을 보내고 싶다 23%이다. 이렇게 설문조사가 나왔지만 혼자 있는 시간을 원하는 것은 심리학적으로 삶에 치였을때다. 삶과 사람에 지쳐있을 때 혼자만의 시간을 원한다. 현재 젊은이들이 힘든 삶을 살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





  20대 혼자여행 선호도


나홀로 여행을 떠나고 싶다는 응답자 중 여행을 가서 가장 하고 싶은 일을 관광(77%), 휴식(76%), 맛집탐방(42%)순이었다. 총합이 100%를 넘는 것은 복수응답이기 때문이다. 휴식은 혼자 여행하는 것의 특권으로 이해가 가지만 사실 관광이나 맛집탐방은 혼자하기 애매한 일들로 모순적인 대답일 수 있다.



가장 가고 싶은 여행지로는 일본(19%), 미국(10%), 대만(9%), 스페인(8%), 태국(8%), 홍콩(6%), 프랑스(5%), 베트남(5%), 이탈리아(5%), 체코(4%)를 꼽았다. 일본은 나홀로 여행객들에게는 가기 좋은 곳 중의 하나다. 일단 일본도 이런 문화가 잘 발달되어 있고 치안이 좋아 홀로 여행해도 안전한 지역으로 볼 수 있다. 혼자여행을 떠나고 싶은 곳도 사실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여행지와 크게 다르지는 않다.





  20대 혼자여행 문화현상?


혼자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여겼던 과거와 달리 요즘 젊은 세대는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을 오히려 즐긴다. 한 조사에 의하면 20대 10명 중 7명정도인 73%는 혼자 있는 시간을 자발적으로 선택한다고 했다. 그리고 80%가 혼자 있는 시간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낀다고 했다.



이것은 문화현상처럼 번지고 있는데 작년부터 크게 유행하기 시작한 나홀려 열풍이다. 현재 2030 세대는 나홀로 문화에 익숙해져 있다. 또한 자발적 또는 비자발적으로 나홀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때문에 20대 혼자 여행객이 늘어나는 것도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러나 역시 문화현상이라고 치부하는 것보다 사회적 또는 시스템적으로 이렇게 흘러가게 하는 원인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홀로 있는 것도 좋지만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라 어차피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은 일본이 먼저 유행한 현상인데 우리도 이를 따라가고 있다. 일본은 젊은층의 이런 성향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20대 혼자여행 주의점


20대 혼자여행은 해볼만한 경험 중 하나다. 그러나 아무래도 혼자 여행을 해야하기 때문에 여럿이서 가는 것보다 신경써야할 주의점들이 있다. 



1. 혼자여행을 갈 때는 가급적 성수기를 피하는 것이 좋다.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싶은데 북적북적 복잡한 사람들 틈에 섞이게 될 가능성이 많다. 그리고 관광지나 숙박업소에서도 대목이기때문에 혼자 오는 사람을 달가워 하지 않아 좋은 서비스를 받지 못할 수 있다.



2. 안전한 곳을 여행해야 한다. 여행 안전지역을 찾아가는 것이 좋다. 여행금지 지역으로 되어 있는 곳은 가급적 피한다. 동행인이 없으면 더욱 안전에 신경써야 한다. 위험에 처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늦은 시간에 혼자 다니는 것도 피해야 한다.



3. 집에 행선지를 알리는 것이 좋다. 이동을 할 때도 집에 수시로 연락해 자신의 현재 위치를 알려놓는 것이 좋다. 가는 곳의 긴급연락처나 위급한 상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관공서 등의 연락처를 확보해 놓는 거이 좋다.




20대 혼자여행은 젊은 시절의 추억을 만들어주는 낭만적인 일이 될 수 있고 젊은층의 특권일 수도 있다. 더 주변환경에 신경쓰지 않고 과감하게 행동해 볼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 수록 고려할 일이 많아지니 홀로 떠나기가 힘들어지기도 하다. 20대의 여행을 돈주고 살 수 없는 경험이 되니 한번 시도해 볼만한 일이다. 



- 티움 프로젝트 글을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RSS에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