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움 컨텐츠/잡학상식

대학의 발생 우리나라 최초의 대학은?

대학의 발생은 언제부터일까?

최초의 대학 볼로냐 대학


고등학교 후에 진학하는 대학의 발생은 언제부터일까? 대학은 중세 유럽부터 시작되었다. 약 12세기 정도다. 이탈리아의 볼로냐 대학을 기원으로 보고 있다. 프랑스의 파리 대학이 바로 뒤이어 나왔다. 그 전에도 가르치는 곳은 많았지만 전문적으로 학문을 연구하는 기관은 아니었다. 이 대학은 교육책에 의해 갑자기 생긴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체계가 잡혀간 것이다.



◈ 대학의 발생 순서는?

전통의 영국 옥스포드 대학


최초의 볼로냐 대학이 1088년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대학이며 법학으로 유명했던 대학이다. 이탈리아 볼로냐에 위치하고 있다. 그 다음은 프랑스의 파리 대학으로 1109년이다. 신학과 철학으로 유명했던 대학이다. 다음은 영국의 옥스퍼드대학으로 1167년, 케임브리지대학이 1209년이다. 영국의 대학들은 그 전형적인 형태로 영사와 전통이 전해져 오고 있다.




◈ 초기 대학의 모습은?


중세의 대학은 많은 특권을 가지고 있었다. 여러가지 면제를 받아 혜택을 누렸는데 병역, 복역, 세금 등에서 해방될 수 있었다. 대학 관계자는 범죄를 지어도 학내에서 별도 재판권이 인정되어 치외법권 지역이었다. 중세 대학이 혜택만 누린 것은 아니고 중세 문화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훌륭한 학자들이 대학에 소속되어 있었다. 13세기 이후의 중세 문화의 발전은 대학에 힘입어 발전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 한국 대학의 발생

동숭동 시절 서울대 문리대 모습


한국의 고등 교육 기관은 고구려의 태학, 신라의 국학, 고려의 국자감, 조선의 성균관등이 있었는데 근대적 의미의 대학은 1924년 일제가 설립한 경성제국대학이 최초다. 민간대학을 설립하려했으나 일제의 방해로 설립되지 못해다. 해방 후 국립 근대 대학의 시초는 서울대학교, 여자대학으로는 이화여자대학교, 사립대학으로는 숭실대학교와 연세대학교, 민립대학으로는 조선대학교를 대한민국 근대적 대학교의 시초로 보고 있다.


- 티움 프로젝트 글을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RSS에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