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스포츠 상식 티움/사회 이슈

한국인 기대수명 감소요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국인 기대수명이 13년 사이 8.6년이 증가했다고 한다. 1990년 72세였던 기대 수명이 2013년 81세로 늘었다. 기대수명은 사실상 과학이 발달하고 의료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늘 수 밖에 없다. 그런데 한국인의 기대수명에는 함정이 있다.


한국인의 기대수명을 단축시키는 유일한 요인이 자살이라고 한다. 질병, 사고, 자연재해 등이 아니고 바로 자살. 그만큼 자살자가 많다는 얘기다. 우리나라 자살 인구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우리나라에서 생명을 크게 위협했던 심혀관계질환이나 암, 호흡기 질환에 대한 기대수명은 개선이 되었다. 그런데 자살만이 유일한 기대수명 감소요인인 것이다. 모든 상황이 나아지고 있는데 스스로 목숨을 끊는 다는 것. 그것이 문제다.



우리나라의 자살인구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고 모든 연령대에 고르게 분포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성적때문에 힘들어서 자살을 하고 중년들은 삶의 무게에 힘들어 자살을 한다. 노년에는 노인빈곤과 질병으로 자살을 한다. 이렇게 자살을 하는 이유는 사회가 그만큼 각박하고 사회보장제도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의미다.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지진, 화산등의 자연재해가 아닌 개선여지가 충분한, 국가에 의해 얼마든지 나아질 수 있는 요인들이 기대수명의 감소요인이라면 그 나라는 지금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고 있지 않는다는 얘기다.


기대수명이 늘고 있음을 기뻐해야할 일이 아니다. 기대수명은 전쟁이 나지 않는 이상 늘게 마련이다. 우리는 감소요인에 주목해야한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이를 개선할 수 있을지 반성하고 그해결책들을 마련해야 한다.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티움프로젝트 다른 포스팅 보기

2016/09/14 - [지식 티움/생활, 정보] - 현미밥의 효능과 효과, 현미쌀로 다이어트와 건강을 잡다

2016/09/14 - [지식 티움/생활, 정보] - 쯔쯔가무시 주의, 쯔쯔가무시란? 예방법과 증상 치료법

2016/09/12 - [지식 티움/이슈와 비평] - 폐암 무료검진, 선별적 말고 보편적 복지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