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스포츠 상식 티움/사회 이슈

폐암 무료검진, 선별적 말고 보편적 복지를...


폐암 무료검진이 실시된다고 한다.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무료로 이뤄진다. 그동안 건강검진은 폐암검진이 안되었었구나. X레이를 찍으면 검진이 되는 줄 알았는데 폐암검진에는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다고 한다. CT촬영을 해야하나보다.


단계적으로 시행한다는데 구체적으로 언제부터 완전 검진이 될지 모르겠다. 2020년이면 4년 뒤일까? 30년간 하루 한 갑씩 담배를 핀 55세 이상 74세 이하를 대상으로 실시한다는데 폐암은 담배피는 사람만 걸리는 것이 아니다. 물론 가능성이 많은 사람을 먼저 검사하는거겠지만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거면 한꺼번에 실시하는게 낫지 않을까.




건강보험 흑자가 20조라는데 무엇을 기다리는건지. 복지에 있어서 누구도 차별하지 말고 보편적 복지가 이뤄졌으면 좋겠다. 지금 노년층은 공업화 시대에 건강에 대한 인식 없이 유독 물질들을 들이마시고 산업역군으로 일한 사람들이다. 우리나라에 폐암이 많은 건 꼭 담배때문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간접흡연에 의한 폐암도 무시할 수 없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담배를 피던 시대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어릴 적 담배냄새가 아니라 아예 연기를 맡고 자란 아이들이 지금 성인이 되었다. 위험한 줄 모르고 설치한 유리섬유 슬래트 지붕 아래서 살 던 아이들이 지금 중년이 되었다.





우리나라처럼 급격히 공업화가 이루어진 나라들은 안전에 대해서는 그다지 신경쓰지 않은 경우가 많다. 특히 안전불감증인 우리나라는 더욱더 기성세대와 노인들에게 어떤 변화가 생기는 지 추적조사하고 확인해야 한다.


고속성장의 부작용은 이제 시작이다. 폐암 뿐 아니라 다른 나라보다 더 많이 걸리는 질병들에 대해서는 전수조사와 무료검진, 예방등이 필요하다. 


폐암 무료검진은 환영한다. 다행히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니 기대해볼만 하다. 건강을 위해서 하는 거 금연에 대한 것에도 예산을 배분하고 치료목적의 실행을 했으면 좋겠다. 담배값 올려서 세수 채울 생각만 하지 말고. 흐지부지 차별로 마무리 되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티움프로젝트 다른 포스팅 보기


2016/09/09 - [지식 티움/생활, 정보] - 여드름 비타민D가 필요. 섭취하는 방법은?

2016/09/11 - [지식 티움/이슈와 비평] - 건강보험 흑자는 운영을 잘 못했다는 얘기다

2016/09/10 - [지식 티움/생활, 정보] - 주름에 각질제거는 도움이 안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