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냉방병 주의, 에어컨 주의


여름이 되면 시원한 실내를 찾는 경우가 많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에어컨을 켜고 있다. 비가 와도 습기때무에 에어컨을 켜기도 한다.

이렇게 에어컨을 계속 켜고 생활하면 냉방병이 생길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냉방병은 감기와 증상이 비슷해 주의해서 살펴봐야 한다. 자칫하면 엉뚱하게 약을 먹거나 원인도 모르고 앓게 되는 수가 있다.




냉방병에 걸리면...사실 걸린다는 것도 말이 이상하다. 바이러스나 병균에 의한 질환이 아니기 때문이다. 두통이나 콧물 재채기가 생기는데 이런 증상 때문에 감기나 비염으로 착각하게 된다.

감기몸살처럼 몸이 나른하고 두통이 생겨 감기약을 먹어도 잘 낫지 않는다면 냉방병을 의심해야 한다. 그리고 실내에 에어컨 켜는 습관을 살펴봐야 한다. 




아주 심해질 경우에는 손발이 붓거나 관절에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또 여성분들은 생리불순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여성이 남성보다 냉방병에 취약하다고 한다. 이런 증상이 자주 생기는 사람이나 여성분들은 각별히 냉방병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가벼운 냉방병은 대부분 환경을 개선해주고 주의해주면 증상이 완화가 된다. 일단 실내 온도를 외부와 심한 차이가 나지 않도록만 냉방을 해야 한다. 추워서 가디건을 입을 정도라면 냉방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에어컨의 찬바람은 방향을 위나 사람에 직접 안가는 곳으로 한다. 그리고 에어컨 가동을 할 때 연속으로 켜지 말고 잠깐씩 쉬는 시간을 두어야 한다. 그때는 환기를 해주면 더 좋다.


그것이 여의치 않으면 주기적으로 바깥에 나가 바깥 공기를 접해야 한다. 지나친 에어컨 사용으로 냉방병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서 쾌적하고 건강한 여름을 나도록 해야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