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스포츠 상식 티움/정치

FOMC 의사록 기준금리 인상 전망, 한국에 영향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인 FOMC 의사록이 공개되었다. 이 의사록에 의하면 기준금리 인상 전망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인상 시점에 대한 명확한 언급은 없었다. 다만 12월에 인상할 거라는 전망이 우세한 편이다. 


정확한 멘트는 비교적 빠른 시간에 금리를 올릴 준비를 끝낸다는 것이었다. 지난 9월 FOMC는 금리 인상과 동결 사이에서 격론 끝에 동결로 결정되었었다. 하지만 이번 의사록으로 인해 금리 인상을 지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런 소식에도 미 증시는 혼조세기는 하지만 크게 하락하는 못습은 보이지 않는다. 이미 이런 모습은 시장에 반영이 되었다는 얘기도 있고 12월에 금리가 인상되는 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거라는 의견이다.



한편 우리나라의 금리를 결정하는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4개월 연속 1.25%로 동결했는데 가계부채의 증가와 미국금리 인상 전망으로 더이상 추가적인 인하는 없을 것 같다. 다만 경기가 안좋아 올리기도 부담스러운 상황이라 지금 수준의 유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혹시 미국이 급진적인 금리인상을 단행한다면 모를까 크게 변화는 없을 것 같은데 문제는 침체된 경기다. 경기가 침체되면 금리인하로 돈을 풀어 경제 활성화를 꾀하는데 이게 쉽지가 않다. 그렇다고 내리기도 쉽지가 않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가계부채 폭탄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내수부진과 삼성 갤럭시7 사태, 해양 조선업 사태 등으로 수출부진까지 악재에 악재가 겹쳐 있는 상태다. 내년 경제 전망도 어두운 가운데 한은의 통화정책은 어쩌면 미국과 다르게 완화로 유지 될 수도 있다. 이래저래 우리나라는 길고 추운 겨울이 될 것 같다.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티움프로젝트 다른 포스팅 보기


- 9월 청년실업률 9.4% 역대최고 매일매일이 새로운 기록

- 은행 수수료수입 티끌모아 태산

- 관세 체납액 빵구난 세금은 어디서 메꾸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