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스포츠 상식 티움/정치

국민총소득 감소의 의미


국민총소득이 감소 7분기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보통 경제지표를 말할 때 국내총생산(GDP)를 말하는데 이는 실질 국민들의 경제상황을 반영해주지 못한다. 정부는 GDP의 수치를 올리기 위해서 대기업을 지원하는 행태를 계속 보여왔다.


국민총소득(GNI)은 국민이 벌어들이 소득의 실질적인 구매력을 나타낸다. 임금 이자 배당 등의 소득을 모두 합치고, 여기에 국제유가 등 교역조건 변화에 따른 무역손익까지 반영한다. 한 마디로 국민들의 실제 구매력을 가장 잘 나타내는 소득지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은 측은 실질 GNI가 줄어든 것은 국제유가 상승으로 교역조건이 나빠졌고, 일시적으로 외국인 배당 지급 등이 늘면서 발생한 현상이라고 말한다. 여전히 견실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실질GNI가 줄었다는 것은 경제 성장의 모멘텀이 그만큼 약해졌음을 의미한다. 민간 경제연구기관들은2%대 중반의 성장률 예상하고 있고 금통위원들은 하반기 경제에 부정적인 의견 내놓고 있다. 




경제지표와 국민들의 체감이 모두 안좋은 경제를 나타내고 있다. 경제는 생물이라고 사실 누구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다. 올 초 전문가들은 국제유가의 하락을 예상했지만 지금 국제유가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경제가 어떻게 변할지는 전문가도 예측하기 힘든 일이다.


하지만 이대로 지속된다면 올 여름 유난히 무더위가 기승을 부려 서민들을 괴롭혔듯이 올 겨울은 유난히 춥고 긴 겨울이 될 것 같다.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티움프로젝트 다른 포스팅 보기


2016/09/01 - [지식 티움/이슈와 비평] - 8월 소비자물가 0.4% 상승 눈가리고 아웅하기

2016/08/30 - [지식 티움/이슈와 비평] - 2016 교육통계로 본 국가 소멸론의 현실

2016/08/29 - [지식 티움/이슈와 비평] - 한국 청년실업률 실제는 더 심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