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티움/과학

윈도우 10 업데이트 후 생긴 로컬디스크 E 해결 방법

윈도우10 업데이트 안내가 떠서 업데이트를 한후 이상한 메시지가 떴다. 오른쪽 아래에 팝업으로 뜨는데

 '디스크 공간 부족 로컬 디스크 (E:)에 디스크 공간이 부족합니다. 이 드라이브에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지 확인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라고 메시지가 뜬다 하지만 클릭해봤자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은 '0'다.




E 드라이브라는 파티션은 만들지도 않았는데 이런 메시지가 뜬다. 드라이브를 확인해보니 모르는 로컬 디스크가 생겼다. 그리고 용량이 꽉 차있어 빨간색으로 표시가 되었다. 안에 들어가보면 아무것도 없다. 포맷을 해보려다가 검색을 해보니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이런 경우가 생겼다.




이 파티션은 디스크 관리 및 파일 탐색기에 나타나며 이 것은 윈도우 복구환경에 사용하는 파티션이라고 한다. 따라서 이 파티션을 삭제하거나 포맷하면 윈도우 복구 기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권장하지 않는다고...ㅜㅜ 그렇다고 계속 메시지가 뜨는 것을 방치할 수는 없는 문제. 해결책은 있다. 삭제가 아니라 눈에 안띄게 하는 방식이다.





시작에서 '윈도우 시스템' > '명령 프롬프트'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시킨다.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에 'diskpart'라고 친 후 엔터를 친다. 




다시 'list volume'이라고 친 후 엔터를 친다. 그러면 로컬디스크와 볼륨 번호가 뜬다. 지워야 할 파티션도 보인다.




'select volume 1' 이라고 치고 엔터를 누른다. 'volume 1'은 지우고자 하는 볼륨 번호이므로 자기 컴퓨터에서 지우려고 하는 파티션에 맞는 번호를 넣으면 된다. 그러면 선택한 볼륨이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다시 'remove letter=E'라고 친 후 엔터를 누른다. E는 지우고자 하는 디스크다. E일수도 있도 D일 수도 있고 F일수도 있다. 사용자의 파티션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면 DiskPart에서 드라이브 문자 또는 탑재 지점을 제거했습니다라고 메시지가 뜬다.



탐색기를 열어보면  지우고자 하는 로컬 디스크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안사라졌다면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된다. 



- 티움 프로젝트 글을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RSS에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