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티움/과학

새해 윤초 2017년 새해 정확한 시간은 윤초 조정으로?

새해 윤초가 실시되어 1초가 늘어나게 된다. 2017년 1월 1일 오전 8시59분59초와 9시0분0초 사이에 1초가 더해진다. 그냥 쉽게 생각하면 오전 9시 1초가 늘어난다고 생각하면 된다. 윤달이 같은 달이 두번 되듯이 윤초는 오전 8시59분59초가 두번이 되는 것이다. 이를 윤초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1972년 처음 윤초를 체택해 내년 1월1일에 28번째 시행되는 것이다.



전세계 동시에 시행으로 세계협정시(UTC) 기준으로 12월31일 오후 11시59분59초인데 우리나라 시간으로 1월1일 오전 8시59분59초인것이다. 이 새해 윤초는 세슘 동위원소이 진동수를 기준으로 삼는 '원자시'와 실제 지구 자전에 의한 '천문시' 사이의 오차때문에 발생한다.



UTC는 세슘 원자의 진동수를 기준으로 해서 3000년에 1초의 오차가 생길정도로 오차가 적다. 하지만 천문시는 지구 자전이 불규칙하기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UTC와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 차이를 없애려고 1초를 더하거나 뺀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신경을 쓸필요가 없다. 자동으로 조정되기 때문이다. UTC를 직접 수신하는 전자 기기 내장 시계나 스마트폰은 자동 동기화가 된다. 문제는 동기화가 안되는 기기를 인위적으로 재설정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상 1초는 크게 생활에 지장이 없기떄문에 조정을 안해도 된다. 산업현장 같은 곳에서 정밀한 시간이 필요할 때 조정하면 된다.



개인 PC는 UTC동기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다. 인터넷은 접속중단 사고가 생길 가능성도 있다. 컴퓨터 시스템이 1초가 더 늘어나 1분이 61초가 되는 것을 제대로 반영 못할 수도 있기때문이다. 하지만 2000년 밀레니엄 버그 문제가 우려와 달리 문제없이 넘어갔듯이 그냥 넘어갈 수도 있다.



사실상 일반 사람들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다. 학자들이나 관련된 사람들만 좀 신경써서 하면 언제나 그렇듯이 아무일 없이 지나갈 것이다.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티움프로젝트 다른 포스팅 보기


- 메소드 로봇 영화가 현실로, 탑승형 이족보행 로봇 메소드-1(METHOD-1)

- 한국인 생활시간 그 허와 실

- 과거, 현재, 미래 어디에 살것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