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살 안찌는 체질 만들기

흔히 '나는 물만 먹어도 살 찌는 체질이야'하는 사람들이 있다. 아마도 다이어트의 어려움을 그렇게 표현하는 것일게다. 그러나 살 찌는 체질은 없다. 정말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면 그건 체질이 아니라 병이다. 신진대사에 이상이 생긴거다. 다이어트가 아니라 병원을 찾아야 한다.


옛날 회사에 다닐때 모두가 부서의 여직원들이 그런 말을 많이 했는데 보면 4시정도 되서 사다리를 타고 간식을 사다 먹는다. 그러고는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고 말을 한다. 살찌는 체질이 아니라 살찌는 습관이 있을 뿐이다. 


<제 아무리 호랑이라도 누워지내면 살찐다>


그럼 살 안찌는 체질은 있을까? 있다. 분명 아무리 먹어도 살 안찌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경우 타고나는 경우가 많은데 만들어지기도 한다. 살 안찌는 체질 만들기, 그 방법은 바로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다. 이런 내용의 포스팅들은 대부분 다이어트 제품 광고지만 쉽게 살을 빼는 방법은 없다. 오직 식이요법과 운동뿐이다. 그게 어렵지만 가장 확실하고 쉬운 방법이기도 하다. 



근육량이 늘면 살이 안찌는 체질이 되는 것은 근육이 열량을 많이 소모하기때문이다. 근육량이 늘면 조금만 움직여도 살이 잘 빠지고 많이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는다.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당연히 근력운동을 해야 한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살이 잘 빠지지만 요요현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그걸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근육량을 늘려야 한다.


<다이어트를 하면 근육이 생기지만 근육을 만들면 자동 다이어트가 된다>


그런데 이 근력운동이라는 것이 유산소 운동과 다르게 눈에 띄는 성과가 없어 쉽게 지치게 된다. 그래서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근육을 키우는 운동은 꾸준히 한달 이상 해줘야 한다. 그래야 눈에 띄는 부분이 보이기 시작한다. 일단 근육을 키우면 근력 운동을 한 후 휴식을 취하는 중에도 계속 근육이 열량을 소모하기때문에 다이어트의 효과는 배가 된다.


<스쿼트>



근력운동도 효과적인 부분이 있는게 이는 부위마다 근육의 크기가 다르기때문이다. 당연히 큰 효과를 보려면 몸에서 가장 큰 근육을 키우는 운동을 해야 한다. 우리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근육은 허벅지 근육이다. 그리고 두번째가 등근육이다. 이렇게 보면 무슨 운동을 해야할지 감이 온다. 그리고 다행스럽게도 그 근육을 키우는 운동은 별다른 기구가 필요없이도 할 수 있다. 돈 안들이고도 다이어트가 된다는 말이다. 허벅지를 키우는 가장 좋은 운동은 스쿼트고 등근육을 키우는 운동은 팔굽혀펴기다. 모두 맨몸으로 가능하다. 


<팔굽혀 펴기>


이렇게 해서 살 안찌는 체질 만들기가 가능하다. 그리고 또 하나. 위에서 말했듯이 살찌는 체질은 없고 살찌는 습관이 있는 것처럼 살 안찌는 습관이 있다. 살찌는 사람과 살 안찌는 사람을 관찰해보면 TV보는 자세부터 다르다. 누워보거나 앉아 보거나. 살 안찌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몸을 편하게 놔두지 않는다. 몸을 편하게 놔둘수록 살이 잘 찌게 된다. 이제부터 살안 찌는 체질, 살안 찌는 습관을 만들어보자.



- 티움 프로젝트 글을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RSS에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