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움 컨텐츠/역사와 야사 사이

덕녕공주의 사랑 강윤충과 배전

대부분의 나라들이 망하기 전에는 심각한 타락의 모습을 보이고는 한다. 고려시대도 다르지 않았다. 사실 원나라에 완전히 점령 당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신하국이 되어서 왕들은 왕자일대 원나라에 가서 생활을 하고 왕이 된 후에는 이름에 충(忠)자를 붙였다. 원나라에 충성한다는 말이다. 그리고 감시를 위해 원나라의 공주와 결혼을 했다. 고려 28대 임금이며 막장 오브 막장인 충혜왕도 다르지 않았다.


<드라마 신돈의 덕녕공주>


충혜왕(결혼한 충혜왕에 대해서는 같이 읽으면 좋은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이 원에 있을 때 결혼했던 공주는 덕녕공주다. 덕녕공주는 원 세조 쿠빌라이의 증손자인 진서무정왕 초팔의 딸이다. 공주였지만 높은 위계는 아니었다. 그래도 정략결혼은 정략결혼. 사실 공민왕처럼 원나라 공주를 열렬히 사랑한 왕도 있지만 정략결혼인 관계로 그리 애정있는 관계는 아니었던 듯 싶다. 더구나 원의 공주들은 대륙 기마민족의 기상을 지녔는지 엄청난 기개를 가지고 있었다.


덕녕공주는 그 정도는 아니었지만 충혜왕은 다른 곳에 눈을 돌렸다. 하긴 충혜왕 정도면 꼭 원의 공주가 아니었어도 뻘짓을 했을 것이다. 어린 나이에 결혼했는데 남편이라는 놈은 부녀자를 가리지 않고 겁탈하는 막장짓을 하고 다녔다. 그러나 나이가 어려서 그런지 별 말은 하지 않았다. 충혜왕은 망나니 짓을 하다가 폐위되고 여덜살 난 아들 충목왕이 왕이 되었다. 그때부터 대륙녀의 기상이 펼쳐졌다.


<막장 중의 막장 충혜왕>


섭정을 하게 된 덕녕공주는 고려 정치의 전면으로 나섰다. 그리고 남편에게 못받은 사랑을 만회하려는지 신하인 강윤충과 배전을 곁에 두고 사랑을 나누었다. 대놓고 하지는 않았지만 소문은 무성하여 투서가 날아들었다. 젊은 여자의 몸으로 사랑을 할 수는 있겠지만 문제는 강윤충과 배전이 덕녕공주의 총애를 받다보니 권력을 움켜쥐고 마음대로 하게 된 것이 문제였다.


<덕녕공주와 충목왕>


그런데 이 두 신하는 독특한 이력을 가지고 있었다. 강윤충은 충혜왕이 다른이의 아내를 겁탈하려고 갈때 모시고 간 인물이었고 배전은 아내와 처제를 충혜왕이 겁탈한 이력이 있었다. 어쩌면 배전은 복수하려는 마음으로 덕녕공주에게 접근했는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그런지 덕녕공주는 강윤충을 더 사랑했다. 둘의 비리를 알리는 투서가 왔을때 배전은 내쳤지만 강윤충은 끝까지 보호했다. 그렇다고 평생 이렇게 한 것은 아니고 짧은 사랑을 한 후 충정왕때 원나라로 돌아갔다. 이후 20여년간을 조용한 말년을 보냈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 막장 중의 막장 고려 충혜왕



- 티움 프로젝트 글을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RSS에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