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레지오넬라균 위험, 감기 같지만 달라...

인천의 한 모텔에서 레지오넬라증 환자가 발생했다. 레지오넬라증은 레지오넬라균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 착각할 수도 있다.


지금 더위가 좀 가셨지만 지속된 찜통 더위에 대부분의 건물은 냉방을 풀 가동했다. 이로 인해 냉방병을 앓는 사람들이 많은데 냉방병의 상당부분은 레지오넬라균으로부터 감염된다고 한다. 레지오넬라균은 에어컨과 냉각탑 등 건물의 냉각탱크에 서식하고 냉방시설 가동 시 사람에게 감염된다.




잠복기가 있기때문에 지금 에어컨을 안 켠 상황에서 증상이 생겨도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것일 수 있다. 감기와 비슷한 증세를 보이지만 심하면 쇼크나 출혈, 폐렴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치사율은 15% 정도이다. 




이번 레지오넬라증 환자 발생에 질병관리본부에서 해당 모텔을 조사한 결과 곳곳에서 레지오넬라균이 검출되었다. 만일 공공 숙박시설에 투숙했었는데 증상이 생겼다면 검사를 해볼 필요가 있다.


모텔에서 발견이 되긴했지만 사실 흙에서 서식하는 세균 중 하나이고 따뜻한 물에서 잘 번식해 자연적이거나 인공적인 급수시설등에서 흔히 발견되고는 한다. 




증상은 마른기침, 몸살처럼 두통과 근육통도 있고 설사나 복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등이 공공시설 등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예방에 힘써야 한다. 집에서는 에어컨을 사용하면 응결수 불받이 배관등을 청소해주고 락스등으로 소독하는 것이 좋다.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티움프로젝트 다른 포스팅 보기


2016/08/28 - [지식 티움/생활, 정보] - 유행성 눈병 증가 개학 하자 마자 위험

2016/08/28 - [지식 티움/생활, 정보] - 구취 건강상태 바로미터

2016/08/27 - [지식 티움/생활, 정보] - 나트륨 골절위험 높이는데 한국음식이 짠 이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