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종합 비타민 먹는 시간 아침? 저녁?

건강을 위해 챙겨먹는 비타민은 언제 먹어야 할까? 

이런저런 의견이 분분한데 이것도 약이라고 제대로 챙겨먹어야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특히 종합 비타민은 여러 성분이 섞여 있어서 아침과 저녁 언제 먹어야 할지 감도 못잡게 되는 경우가 많다. 결론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아침이냐 저녁이냐 보다도 시간을 정해놓고 일정하게 먹는 것이 좋다. 그래도 비타민을 먹는 시간은 언제가 더 효율적인지 한번 알아보자.



비타민을 저녁에 먹어야 한다는 사람들의 의견중에는 소변색이 영향을 준 경우가 많다. 비타민 C 같은 경우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이것이 소변색에 영향을 준다. 수용성 비타민은 흡수하고 남은 양이 소변과 땀 등에 섞여 몸 밖으로 배출된다. 그래서 비타민 C를 복용하면 소변색이 노래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때문에 저녁에 먹고 자면 몸 밖으로 덜 배출될 것이라는 기대감때문에 저녁 복용을 권하고는 한다. 하지만 이건 잘 못 된 생각이다. 어차피 남은 양은 밤에도 방광으로 저장되어 아침에 소변으로 배출된다. 저녁에 먹는다고 더 많이 흡수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는 아침에 먹어서 하루의 활력을 챙기는 것이 좋다. 또 아침에 빈속에 먹는 것 보다는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영양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 오메가나 칼슘등은 저녁에 먹는 것이 효율적이다. 엽산이나 유산균은 공복에 먹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 지용성 비타민인 A, D, E, K 등은 기름기 있는 음식과 먹으면 흡수율이 올라가는데 반해 수용성은 음식이 흡수를 방해해 식사 후 약간 시간을 두는 것이 좋다.



이렇게 차이가 나니 역시 문제는 이것저것 다 들어있는 종합비타민. 이거에 맞추자니 저것의 효율이 떨어지고 반대로 하면 또 다른것이 문제가 된다. 이렇게 신경쓰다보면 제대로 먹을 수 없다. 일단 종합 비타민은 자기가 제일 잊지않고 잘 먹을 수 있는 시간으로 정해서 꾸준히 먹으면 된다. 수용성이 밥먹고 바로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진다고 해서 조금 있다가 먹어야지 하고 잊어버리는 것보다 밥먹고 바로 복용해서 잊지않고 매일 먹는 것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종합적인 영양분을 가지고 있는 멀티비타민은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공복보다는 밥먹고 바로 먹으면 된다. 말했듯이 시간보다는 잊지않고 먹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생활패턴을 고려해 정한 시간이 제일 좋은 시간이다.




- 티움 프로젝트 글을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RSS에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