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숫자 의미 난각 번호의 비밀 착한 달걀은 무엇?
번호를 잘 보면 좋은 계란을 살 수 있다!
마트에서 달걀을 사려고 하다 보면 달걀에 번호가 적혀있습니다. 그냥 유통기간이겠거니 하고 넘어가지만 잘 보면 그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더 착한 계란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착한 계란이란 친환경 동물복지를 말합니다.
동물 복지는 더 좋은 도축과 사육환경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동물에게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스트레스 없이 자란 동물과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닭이 낳은 계란이 당연히 사람에게도 더 좋습니다.
마트에서 보면 친환경이나 무항생제라고 쓰여 있는 계란묶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건 주로 포장에 적혀있는데 계란에 적혀있는 난각번호는 이것과는 별개입니다. 무항생제라고 해도 착하지 않은 계란일 수 있습니다.
난각은 계란의 껍데기를 말하며 여기에 산란일, 사육환경, 생산자 번호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제일 뒤에 적힌 번호의 의미입니다.
난각번호의 의미
제일 뒷의 숫자는 사육환경을 의미합니다. 숫자 1, 2, 3, 4로 구분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1이고 순서대로 환경이 바뀝니다. 좀 더 닭에게 안좋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난간번호 1번
이 번호는 마당에서 자유롭게 놀고 있는 닭들이 낳은 달걀을 의미합니다. 사료를 먹기 위해서는 옹기종기 모이겠지만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알을 낳고 넓은 공간에서 활동합니다. 시골에서 기르는 닭이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이 번호를 마트에서 구매하기는 상당히 힘듭니다.
난각번호 2번
2번 달걀도 역시 자유롭게 키우는 닭입니다. 하지만 1번 보다는 덜 자유로운 공간입니다. 넓기는 하지만 자연 속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2번부터 동물 복지를 붙입니다.
난각번호 3번
여기서부터는 케이지라는 곳에서 키워지는 닭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닭장입니다. 좁은 곳에 가두어놓고 알을 낳게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3번은 4번보다 좀 넓은 공간입니다. 여기는 1 제곱미터당 13마리의 닭을 사육합니다. 그래도 좁은 공간이지만요.
난간번호 4번
우리가 제일 흔하게 접하게 되는 달걀로 가장 저렴한 달걀은 모두 4번이라고 보면 됩니다. 가장 좁은 공간에서 사육됩니다.
1 제곱미터당 20마리를 사육합니다. 닭 1마리에 A4한장 정도 공간이 주어집니다. 흔히 방송에 나오는 다닥다닥 붙어있고 얼굴만 내밀어 사료를 먹으며 계속 알을 낳는 공장식 닭장입니다.
공간에 따른 문제점
좁은 공간에서 사육하다보니 닭은 활동이 없고 알만 낳아 몸이 약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병에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해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하지만 시중에 무항생제 닭이라고 해서 모두 풀어놓은 곳에서 나온 달걀은 아닙니다. 역시 난각번호로 확인해야 합니다.
4번이라고 해도 좀 더 좋은 케이지에 깨끗하게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생산자 번호로 어떤 곳에서 키워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일반인이 생산자 환경까지 가서 확인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착한 계란은?
당연히 착한 계란은 포장지에 유통기한이 길거나 산란일이 최근이고 무항생제라고 써 있으며 난각번호가 1번인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문제는 가격. 1번은 4번 계란보다 3배도 넘게 비쌉니다. 그리고 구하기도 어렵습니다. 건강도 건강이지만 동물복지를 생각하는 사람들은 아무래도 신경이 쓰입니다.
닭에게 뭐 좋은 것을 먹였다느니 하는 것은 동물복지를 생각하는 착한 계란과 하등 상관이 없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오직 난각번호를 보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
유정란과 무정란의 차이
유정란은 정말 좋은 걸까? 유정란과 무정란의 차이 우리가 먹는 계란에는 유정란과 무정란이 있다. 무정란은 수정이 안된 계란, 유정란은 수정이 된 계란이다. 즉, 유정란은 특정 환경이 되면 병
tioom.tistory.com
- 티움 프로젝트 지식과 지혜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RSS, 구독하기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