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움 컨텐츠/역사와 야사 사이

가정제 신선이 되고 싶었던 명나라 세종

가정제는 명나라 11대 황제로 묘호는 세종이다. 하지만 가정제로 더 알려져 있다. 연호를 가정(嘉靖)으로 사용해서 가정제. 1507년 태어났고 21년에 즉위하여 사망할 때까지 재위했다. 우리나라에는 세종이라는 성군이 존재해 이미지가 좋지만 명의 세종은 대표적인 암군이었다. 가정제의 가장 큰 문제점은 도교에서 비롯되었다. 할아버지인 성화제가 도교를 신봉했는데 그도 못지않게 도교 추종자였다.

<가정제 명나라 세종>

너무 신봉한 나머지 그는 스스로를 신선이라 칭했다. 정확히는 신선이 되고자 했다. 신선이 되기 위해 불사의 약을 만든다고 월경 혈과 아침이슬 등을 사용했다. 이 월경혈은 궁녀들로부터 채취했다. 그러면서 궁녀들을 학대하니 누구도 좋아할 리 없었다. 누군가 비위를 거슬리게 하면 사정없이 매를 때렸다.

<신선이 되고 싶다며 궁녀들을 학대>


학대를 견디다 못한 궁녀 16명이 애첩과 동침하고 있던 황제를 몰래 목졸라 죽이려고 시도할 정도였다. 이 사건을 임인궁변(壬寅宮變)이라 한다. 물론 실패했다. 황제를 죽이려 했기 때문에 곱게 죽지는 못하고 모두 능지처참을 당했다.

 


그가 얼마나 도교에 빠져 있었냐하면 도교의 제문을 잘 만드는 사람을 재상으로 발탁했다. 도사나 술사를 옆에 두니 대신 환관정치는 없었다.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 이렇게 정치에 재능이나 도덕성을 갖추지 않은 사람을 발탁하다 보니 부패가 만연했다. 그렇게 도교의 제문을 잘 짓는다는 이유로 권력을 장악하고 휘두른 사람이 엄숭이다.

<도사들 전성시대>

도교에 빠지면 보통 신선이 되고자 하는데 이를 위해 영생을 하게 만들어준다는 단약을 먹었다. 중국의 여러 황제들이 영생을 얻기 위한 불로초나 단약을 만들어 먹었는데 그 주된 재료 중의 하나가 수은이다. 수은은 중금속으로 체내에 들어가면 중금속 중독을 유발하는 독이다. 하지만 무지한 옛날 사람들은 수은을 신비의 영약으로 여기고 사용한 경우가 있다. 

그렇게 수은을 먹어대니 오래 살리는 없었다. 아… 물론 그 시대의 사람 치고는 오래 살았다. 환갑 직전에 죽었고 주변의 다른 도사들보다도 오래 살았으니. 하지만 도교 수련을 했고 이 정도 천수를 누릴 정도의 유전자라면 수은으로 만든 단약을 먹는 짓만 안 했어도 더 오래 살았을 것 같다. 그는 결국 총애하던 방사 왕금이 만든 단약을 먹고 죽었다. 세간에는 우화등선했다는 말도 있으나 그럴 리가... 

 - 티움 프로젝트 글을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RSS에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