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티움/영화 이야기

영화 마더 그 왜곡된 애정, 모성애


이제 거장의 반열에 올라섰다고 보는 봉준호 감독. 그의 대표작으로 많은 사람들이 '살인의 추억'을 꼽는다. 그런데 의외로 또 많은 사람들이 꼽는 봉준호의 대표작이 '마더'다. 일단 보라. 그리고 '난 상업영화만 본다'라는 사람은 보지마라.



봉준호는 정말 대단하다. 국민 어머니라는 김혜자에게 이런 그로데스크한 캐릭터를 끌어냈다. 아니다. 어쩜 김혜자는 원래 이런 배우인지 모른다. 그동안 기화가 없었을 뿐. 전원일기의 김혜자를 생각하고 마더를 본다면 정말 깜짤 놀랄것이다. 전원일기의 엄마와 마더의 엄마는 전혀 다른 단어다. 봉준호 감독은 일부러 이런 캐스팅을 했을거라 생각한다.




마더의 김혜자(위) 전원일기의 김혜자(아래)



기괴하고 무시무시하고 소름끼치는 오프닝씬은 김헤자이기에 가능하다. 다른 어떤 연기 잘하는 배우가 했어도 이처럼 기괴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영화가 끝나면 그 오프닝씬은 더욱 소름끼치게 다가온다. 




나는 모성애를 본능이 아니라 생각한다. 학습되고 자각한 애정이라고 생각한다. 유달리 우리나라에서는 모성애를 강조하는 것 같다. 그리고 그 모성애는 삐뚤어진 행동으로 나타난다. 아이를 위한답시고 아이를 치열하고 잔혹한쟁으로 몰아세운다. 아이의 ㅐ 밀행복을 위해 현재 행복을 억압하고 강탈한다. 모성애라는 이름으로. 




이 영화는 왜곡된 모성애를 잘 보여준다. 아이를 위해 모든 것을 헌신하는 어머니의 사랑. 그리고 그 사랑이 인간 사회의 보편적인 윤리와 충돌하게 되었을 때 과연 어떤 결과가 생길지. 봉준호감독은 왜곡된 모성애가 보여주는 우리 사회상을 꼬집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천재 감독과 천재 연기자들의 만남으로 완성된 영화 '마더'. 아직 안봤다면 확인해 보기 바란다. 근데 원빈은 바보 역할을 해도 잘 생겼다. CG라 그런가....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 봉준호의 괴물

- 봉준호의 설국열차



- 티움 프로젝트 글을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RSS에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