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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잡무가 많은 이유. 기업문화 개선을...


직장인 5명 중 4명이 잡무처리를 위해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고 한다. 조사에 의하면 하루 2시간 15분을 잡무에 허비한다고 한다. 이는 업무의 효율을 떨어뜨린다. 이렇게 된 이유는 잘못된 기업문화 때문이다.


직장인이 가장 하기 싫어하는 잡무 1위는 상사 수발이었다. 이해가 가는가. 상사수발. 업무와는 전혀 상관없는 일을 업무시간에 하는 것이다. 이러니 일찍 퇴근할래야 할 수가 없다. 일할 시간에 딴짓을 하는데. 수직적인 업무관계에 상사라면 무조건 복종해야 하는 상명하복 문화때문에 잡무가 많아진다.





또 하나는 보고문화다. 쓸데없는 보고로 시간을 낭비해야 한다. 보고도 간단한게 아니라 그럴듯한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그러니 업무시간이 안늘래야 안늘 수가 없다. 업무하기도 모자란 시간에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니 일에 치이게 된다,



각종 회사 행사 참석 등도 잡무의 하나이다. 특히 행사는 업무시간 외에 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꺼려지게 만든다. 회식도 업무의 연장이라며 억지로 참여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회사와 관련된 행사 등은 모두 잡무에 해당된다.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외에 이것저것 해야할 일이 많은 건 회사 뿐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에 편승한다. 흔히 말하는 잔심부름이라는 것. 어렸을 적부터 심부름을 잘해야 한다며 교육받아온거다. 그러니 커서도 잔심부름을 하고 또 밑에 사람에게 시킨다. 커피, 복사, 전화 등등 자신의 일을 밑에 사람에게 시키는 것이다 


이런 기업문화가 없어지지 않으면 직장인 잡무는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기업문화 개선과 사람들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개인 뿐 아니라 회사를 위해서도 필요한 문제다. 잡무가 줄어들면 업무효율도 올라갈 것이고 그만큼 회사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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