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티움/과학

약수터 미네랄이 물맛을 좌우한다?

흔히 물맛좋고 영양좋은 약수터의 물을 미네랄 워터라고 말한다. 약수터 물맛은 미네랄이 좌우하는 것일까? 그렇다면 미네랄이 무엇인지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한다. 흔히 미네랄이 부족하네 풍부하네 하는게 이런 영양소가 있는 것일까?


미네랄은 무기질영양소를 말한다. 마그네슘, 칼슘, 칼룸, 황, 철, 인, 아연, 나트륨과 같은 영양소들이다. 이런 영양소가 풍부하면 무기질이 풍부하다고 말하는 것이다.




서울보건환경연구소는 서울에서 가장 물맛이 좋은 약수터를 선정했다. 물맛 좋은 약수터를 어떻게 선정했을까? 최고의 미식가들이 약수터 물을 맛보고 투표를 통해 골랐을까? 그건 아니고 바로 이 미네랄 성분이 양을 조사해서 물맛 좋은 약수터를 선정한 것이다.





조사한 바로는 은평구의 거북약수터가 1위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아마 엄청난 사람들이 몰릴 것으로 생각된다. 이 곳은 맛지수가 12.3이었는데 맛지수'(O-index)는 칼슘, 칼륨, 규산 등의 함유량을 계산해 산출한다. 또 건강지수도 있는데 건강지수'(K-index)는 물에 칼슘 등 미네랄 성분을 분석해 수치화한 것으로 건강지수가 가장 높은 약수터는 중랑구 나들이 약수터라고 한다.


서울시 홈페이지에서는 서울의 약수터 맛지도를 확인해 볼 수 있다.

http://health.seoul.go.kr/archives/50372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티움프로젝트 다른 포스팅 보기


2016/07/04 - [지식 티움/생활, 정보] - 냉방병 주의, 에어컨 주의

2016/08/10 - [지식 티움/생활, 정보] - 생활속 피서법 마트 말고 딴건 없어?

2016/07/04 - [지식 티움/생활, 정보] - 냉방병 주의, 에어컨 주의




반응형